제이엔케이히터는 자사의 자체기술로 개발한 고순도 수소생산설비(수소추출기) 2개 모델이 최근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지정되었다고 31일 밝혔다
해당 HIIS-250 및 HIIS-500 모델은 도시가스 또는 바이오가스를 활용하여 각각 하루 250kg 및 500kg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자체 연구개발 및 국가 R&D과제의 지원으로 본 수소추출기 개발을 완료했고, 강원 속초 수소충전소(HIIS-250, 1기), 경남 창원 성주동 수소생산기지(HIIS-500, 2기)에 설치하여 상업 운전 중이다.
특히 혁신제품으로 지정되면, 지정일로부터 3년간 해당 제품에 대해서 공공기관과의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제이엔케이히터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왔던 온사이트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이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다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현재 동부산 수소생산기지에 설치 완료한 HIIS-650 (하루 650kg 수소생산)모델에 대해서도 혁신제품 추가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이엔케이히터 관계자는 “이번 수소추출기의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을 바탕으로 국내 공공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제이엔케이히터의 기술력을 적극 어필하는 등 온사이트 수소충전소 보급 활성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할 것”이라면서 “이와 함께 지난해 SK머티리얼즈로부터 수주하여 설계제작 완료한 하루 3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플랜트형 수소추출기 모델을 기반으로 하루 최대 20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용량의 수소추출기까지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