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흥 배곧누리초등학교 내에 위치한 학교복합시설인 ‘배곧너나들이’. 지난 11일 오전 이곳에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의 간담회에 참석한 배곧누리초 3학년 김소현 양과 김규빈 군이 배곧너나들이 생활에 대해 각각 이렇게 말했다.
배곧너나들이 기능 중 하나는 학생 돌봄이다. 이날 배곧너나들이 곳곳에서는 실제로 돌봄, 수업과 연계한 방과후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다.
유은주 배곧누리초 학교돌봄터 센터장은 “학교 돌봄은 학내에서 이뤄지고 이곳은 지자체에서 이뤄지는 다함께 돌봄 시설”이라며 “학부모들에게 선택권을 줘서 여기(학교)로 가도 되고, 저기(지자체 돌봄)로 가도 된다”고 말했다.
배곧너나들이는 교육청이 학교부지를 제공하고 시흥시가 시설을 설립해, 시흥시인재양성재단이 위탁운영하는 학교복합시설이다.
학교복합시설이란 지역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육·문화·체육·복지시설을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해 학교에 조성한 것을 말한다. 배곧너나들이도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카페, 도서관, 단체운동실 등을 갖췄다.
배곧너나들이 소개 영상 속에서도 “배곧너나들이를 통해 꿈을 찾았다”는 마을 주민들의 사연이 소개되기도 했다. 학생들만을 위한 공간은 아닌 것이다.
배곧너나들이를 실제로 이용했다는 강은혜 씨는 배곧너나들이에 대해 “자율전공학부처럼 듣고 싶은 강의를 골라 들으면서 내가 뭘 좋아하는지 찾아갈 수 있는 공간”이라며 “이 나이에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좋다”고 전했다. 강 씨 외에도 이곳에서 바리스타, 캘리그라피 등을 배우면서 자신감을 얻었다는 등 다양한 사례가 소개됐다.
앞서 교육부는 저출생 문제에 대응하고 지역균형 발전 도모를 위해 2027년까지 학교복합시설을 매년 40곳씩 총 200곳 추가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셉테드는 도시 환경 설계를 통해 범죄를 예방하는 기법을 말한다. 셉테드 인증은 한국셉테드학회가 디자인과 시설 두 가지 면에서 범죄예방 환경설계가 적용돼 있는지 등을 평가해 이뤄진다.
배곧너나들이가 있는 배곧누리초등학교는 셉테드의 기본적인 네 가지 개념인 △자연적 감시 △접근 통제 △영역성 강화 △활용성 증대를 고려해 설계됐다. 학교 담장을 낮추고 필로티(외벽 없이 기둥만 떠받친 개방형 구조) 주차장은 운동장과 인접하게 해, 교사나 이웃들이 상호 감시할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안정성을 위해 외부인과 학생들의 시·공간을 분리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학생들이 방과후 교실 등 수업을 듣는 시간대에는 교실 주변에 어른들이 다니지 못하도록 동선을 분리시킨다는 방침이다.
그럼에도 학생들과 외부인이 완벽하게 분리되긴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이경훈 고려대 건축학과 교수는 “외부인이 학교로 유입되면 안전 전문가나 학부모 입장에서 우려가 있는데 교육청별로 (복합시설) 설계를 심의하는 과정에서 안전을 점검할 기준이 있어야 한다”며 “이용자가 시설에 들어올 때 동선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보안카드 등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복합시설은 관리 주체가 교육청과 지자체로 이원화돼 있는데 CCTV 등은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