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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민이 절창의 연기를 보여준 이웅평 상위(우리 공군의 대위)는 1983년에 북한에서 전투기를 몰고와 삽시간에 남한을 전쟁 직전 혼돈의 도가니로 만든 주인공이다. 당시 라면을 먹다가 공습 사이렌을 듣고 온 가족이 사색이 되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영화 마지막에 태국에서 벌어진 대한민국 대통령 암살 사건은 실제로 같은 해 버마(지금은 미얀마) 아웅산 국립묘지에서 고위 공무원과 기자들이 사망했던 대형 테러 참극을 모사한 것이다.
영화는 조직에 침투한 내부 스파이를 색출하는 이야기인데 안기부 해외팀 박평호(이정재)와 국내팀 김정도(정우성)가 서로를 의심하고 감시하며 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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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스타들의 ‘숨은그림찾기’라는 즐거움을 준다. 한 편의 주연을 해도 되는 배우들이 대사도 없는 역할을 맡아 스쳐 지나간다. 김남길, 주지훈, 박성웅, 조우진 등이 그렇다. 관객들 사이에 김남길이 어느 장면에 나왔는지 서로 물어본다. 무엇보다 우리는 꽤 괜찮은 감독 한 명을 이 영화에서 건졌다. 한국 영화사에 특급 배우가 특급 연출자가 된 경우는 내 기억에 없다. 이정재는 이 작품의 각색, 연출, 주연을 맡았다. 이정재는 최고의 연기를 보여줄 수 있는 배우이자 능력 있는 연출자가 된 것이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있다.
영화가 첩보 액션의 직진을 보여주더라도 감정의 휴식과 또 다른 감성이 쌓일 시간이 필요하다. 쉬어가는 장면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정재 감독은 오랜 시간 영화를 해왔다. 호흡을 고르는 장면이 자칫 연출의 약점으로 보일까 하는 심리적 강박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잠시 멈춤(PAUSE)이 없다면 관객이 인물의 감정에 이입하기 쉽지 않다. ‘과다 서사 장전 후 몰아치는 연출로 연속 격발’이라 평했던 누군가의 글이 생각난다. 적절한 지적이다.
한국 현대사의 굴곡진 현장은 역설적으로 콘텐츠 서사에 무궁한 보고와 같다. 아직도 소재가 될 만한 사건들은 차고도 넘친다. 어느 누가 먼저 역사의 소재를 밝은 눈으로 보고 멋진 스토리텔링으로 만들어 낼지 앞으로도 흥미롭게 지켜보자.
박준영 크로스컬처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