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이 생각하는 ‘착한 기업’은?

입력 2022-03-07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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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가치연구원, ESG 선호도 조사

(출처=사회적가치연구원)
(출처=사회적가치연구원)

우리나라 국민들이 근로 재해 예방을 잘하는 기업을 ‘착한 기업’으로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7일 SK의 비영리재단법인 사회적가치연구원은 지난해 3, 5, 8월 국민 7800여 명을 대상으로 세 차례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착한 기업을 묻는 항목에서는 ‘근로 재해를 예방하는 기업’이 보기로 제시됐을 때 선택될 확률이 72.5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일-삶의 균형(워라밸)을 높이는 기업'(72.13%), '협력사와 동반성장 하는 기업'(62.11%),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기업'(59.92%), '폐기물 배출량을 줄이는 기업'(58.23%) 순이었다.

사회에 필요한 기업을 묻는 항목의 경우 일-삶의 균형을 높이는 기업이 선택 확률 70.84%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근로 재해를 예방하는 기업(62.91%), 협력사와 동반성장 하는 기업(59.29%),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기업(58.15%),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기업(56.37%) 순으로 뒤를 이었다.

투자하고 싶은 기업으로는 일-삶의 균형을 높이는 기업이 69.35%로 가장 높았다.

그 뒤로 협력사와 동반성장 하는 기업 61.10%, 성과평가 보상을 합리적으로 하는 기업 58.00%, 근로 재해를 예방하는 기업 57.82%,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 56.00% 등 순이다.

반대로 '더 나쁜 기업'을 묻는 항목에서는 '부패한 기업'이 선택 확률 76.31%로 1위를 차지했다. 근로 재해 예방에 무관심한 기업은 70.76%, 협력업체에 부담을 전가하는 기업은 66.77%, 수질오염을 시키는 기업은 63.91%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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