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이번엔 협력업체 파업...가동중단 우려

입력 2009-02-17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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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위기 車산업, 위기심화 우려

현대자동차가 이번에는 협력업체 파업이라는 돌발악재로 가동중단 우려에 휩싸여 있다.

17일 현대차에 따르면 금속노조 산하 경주지부가 소속지회 20개 사업장 조합원 3200여명에 대해 오는 18일 4시간 부분파업과 19일∼20일 양일에 걸쳐 8시간 전면파업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경주지부에는 완성차 생산라인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직서열부품(시트류, 프레임류 등) 제조업체도 포함돼 있어 파업 돌입시 현대차의 완성차 생산라인의 가동중단이 우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경주지부의 파업 배경은 인지컨트롤스의 지회차원 파업을 지원하기 위한 연대투쟁"이라며 "인지컨트롤스는 현대차에 센서 및 스위치류를 납품하는 부품업체로 종업원 350여명에 연매출 2215억원(지난해말 기준)을 기록했으며 국내에 경기도 시흥과 경북 경주, 충북 옥천공장, 인도와 중국 등에 해외현지공장을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28일 경주공장에서 120여명의 직원이 노조를 결성한 이후(현재 조합원 96명) 금속노조에 가입해 경주지부에 편입되었으며 그 동안 노사간 단체교섭을 벌여 왔다.

하지만 인지컨트롤스지회에서 사측에 경주지부 집단교섭 참여 요구, 노조 전임자 4명 인정, 징계위원회 노사동수 구성 등을 고수해 협상이 결렬됐었다.

이후 인지컨트롤스지회는 지난 3일부터 파업에 돌입했으며 사측은 지난 10일부로 직장폐쇄로 대응에 나선 상황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행 노사관계법상 사용자의 지부집단교섭은 강제사항이 아니고, 노조전임자 문제는 기업경쟁력에 부담이 되어 왔던 내용으로 노동개혁을 위해 연내 개정이 예고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대차는 "금속노조 경주지부의 연대파업 투쟁은 절차적 정당성을 결여한 명백한 불법파업"이라며 "금속 및 지부차원 임단협 결렬에 따른 합법적 파업이 아니라 신생 개별지회의 단체교섭 결렬에 따른 연대 지원투쟁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경주지부의 사례는 중복파업이라는 산별노조의 폐해를 재확인 시켜 주고 있다"며 "경영계는 산별노조 출범 당시 지회, 지부, 금속노조 등 각 단계에서 파업을 벌이고 무분별한 연대투쟁이 남발 될 것으로 우려했으며 이는 금속노조의 지난 2007년 한미FTA반대 파업과 지난 2008년 쇠고기 파업 등 정치파업 연속 참여, 현대차 등 완성차지부에서 산별노조 파업에 이은 지부파업 등 중복파업 우려가 산별노조 출범 초기부터 현실로 확인됐다"고 언급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로 생존의 위기에 내몰린 국내 자동차업계의 산업 환경을 도외시한 채 무분별한 강경 투쟁을 벌이는 금속노조 경주지부의 행태는 자동차산업 전반을 부실화 시켜 부품업체들의 구조조정을 자초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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