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선박 시장 진출…내년까지 시스템 패키지 상용화

입력 2021-07-08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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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벌서비스ㆍ한국선급과 협력…현대차 연료전지 활용해 선박용 추진 시스템 개발

▲7일 현대중공업지주 본사에서 열린 ‘친환경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패키지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기동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이사, 김세훈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사진제공=현대차)
▲7일 현대중공업지주 본사에서 열린 ‘친환경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패키지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기동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이사, 김세훈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선급과 손잡고 수소연료전지 선박 시장에 진출한다.

현대차는 7일 현대중공업지주 본사에서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 이기동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이사,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패키지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차량에 적용 및 판매되고 있는 연료전지(PEMFC)를 활용해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패키지를 개발하고, 선급 형식승인을 받아 2022년 하반기까지 제품을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급은 구조, 설비 등을 검사해 산정한 선박의 등급을 말하며, 형식승인은 국가가 제조자의 제품 형식에 대해 일정한 규격을 만족하는 생산이 될 수 있도록 보증하는 절차를 뜻한다.

현대차는 연료전지 시스템 공급을 담당하며, 현대중공업그룹의 선박 서비스 전문 회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는 해당 연료전지를 얹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추진 시스템을 개발해 제품화한다. 한국선급은 선급 규정을 바탕으로 개발한 연료전지 추진 시스템의 승인과 검사를 담당한다.

3사는 현대차의 연료전지 기술과 선박 전문기업, 선박 인증기관이 함께하는 이번 협업으로 신뢰성 있는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패키지를 개발하고 상용화를 이뤄 향후 세계 친환경 선박 시장에 진출할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는 지금까지 선박 제조사에 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급하는 데 그쳤다면, 이번 협약을 통해 최초로 선박용 연료전지 추진 패키지 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선박 시장에 주도적으로 진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MOU는 현대차가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선급과의 협력을 통해 연료전지 선박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수소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당사의 오랜 경험과 역량이 현대글로벌서비스와 한국선급의 전문성과 결합해 친환경 선박 시장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기동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이사는 “최근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를 고려할 때 3사의 이번 협업은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실제 상업 운전이 가능한 선박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향후 다가올 수소 경제 시장과 관련된 친환경 선박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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