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ㆍ수송 부문 혁신적인 온실가스 감축 수단 찾는다

입력 2021-02-0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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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탄소중립 민간합동 TF 출범…연내 로드맵 발표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서 한 차량이 배기가스를 내뿜으며 운행을 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서 한 차량이 배기가스를 내뿜으며 운행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와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 건물ㆍ수송 부문에서 획기적으로 온실가스를 줄일 방안을 찾는다. 건물ㆍ수송 부문은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한다.

국토교통부는 8일 윤성원 1차관 주재로 국토교통 탄소중립 민간합동 전담조직(TF) 1차 회의를 개최해 국토교통 부문(건물, 수송) 로드맵 수립과 관련한 일정을 점검하고 추진전략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7일 공개된 범부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후속 조치로 국토부는 관련 연구용역 결과 등을 종합해 ’국토교통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올해 말에 발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혁신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큰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해 △민관합동 TF △2개의 분과(국토, 교통) △실무 작업반 등 3단계 추진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민관합동 TF는 국토부, 학계, 연구기관, 시민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구성돼 탄소중립 로드맵의 거시적인 추진방향을 정하고 구체적인 정책과제를 제안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는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국토교통 2050 탄소중립이 매우 도전적인 과제임에 공감하면서 전문 분야별로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제안하고 해외 사례 등을 소개했다.

우선 건물 부문에서는 국토‧도시계획부터 탄소중립 요소를 반영하고 민간 건축물의 에너지성능 개선을 자발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국가 건물 에너지성능진단 플랫폼 및 탄소배출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제시됐다.

수송 부문에서는 광역철도 등 수요 맞춤형 대중교통시스템, 전기ㆍ수소차 전환을 유도하는 실효성 있는 체계 구축, 물류 인프라 전반에 걸쳐 대규모 관련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 등이 나왔다.

윤 차관은 “국토부가 주관하는 건물ㆍ수송 부문은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3분의 1 이상으로 그 비중이 높고 국민의 일상과 깊게 연관돼 있어 혁신적인 감축 수단 발굴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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