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뗀 기아, 브랜드 미래 전략 발표…"모빌리티 기업 전환 본격화"

입력 2021-01-15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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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사명 '기아' 선보여…"모빌리티 제품ㆍ서비스도 사업 영역에 포함"

▲기아 양재동 본사에 새로운 로고가 걸려있다.  (사진제공=기아차)
▲기아 양재동 본사에 새로운 로고가 걸려있다. (사진제공=기아차)

기아자동차가 15일 온라인으로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를 열고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과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미래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기아차는 새로운 사명 '기아'를 선보이며 제조업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도 사업 영역에 포함할 계획이다.

기아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Movement that inspires’의 의미를 소개하고, 제품과 서비스, 고유의 브랜드 경험을 통해 고객에게 영감을 전하겠다는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을 밝혔다.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은 ‘이동과 움직임(Movement)’이 인류 진화의 기원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람들은 기존의 위치에서 이동하고 움직임으로써 새로운 곳을 찾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새로운 경험을 하며 영감(Inspiration)을 얻는다. 기아는 고객에게 다양한 이동성을 제공하며,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하고자 한다.

기아는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공개하며 지난해 초 발표한 중장기 사업 전략 ‘플랜S’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플랜S’는 △전기차 △모빌리티 솔루션 △모빌리티 서비스 △목적 기반 차량(PBV)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겠다는 기아의 중장기 전략이다.

기아는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을 위해 청정에너지와 재활용 소재 활용 확대로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생산 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2027년까지 7개의 새로운 전용 전기차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새로 선보일 제품은 승용부터 SUV, MPV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모든 차급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돼 장거리 주행과 고속 충전 기술이 적용된다.

그뿐만 아니라, 기아는 기업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목적기반 차량(PBV)도 개발 중이다. 목적기반 차량은 유연성이 높은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업 고객들의 요구에 맞도록 모듈식 본체로 구성된다. 기아는 카누(Canoo)와 어라이벌(Arrival) 등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통합 모듈형 플랫폼 위에 다양한 본체를 적용해 사용자의 필요 목적에 맞게 기능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플랜S의 또 다른 전략적 목표는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중심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 사업을 다각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아는 글로벌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과의 협업 및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2019년에는 인도에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라(Ola)와, 2018년에는 동남아시아 최대의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이자 음식 배달 및 결제 솔루션 회사인 그랩(Grab)에 투자를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기아는 마드리드에서 스페인 에너지 기업인 렙솔(Repsol)과 협업해 위블(WiBLE)이라는 차량 공유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프로젝트명 CV)는 1분기에 공개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아는 제품의 전동화를 가속할 계획이다. 전용 전기차는 E-GMP 기술을 기반으로 500㎞ 이상의 주행 거리와 20분 미만의 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췄으며, 크로스 오버 형태의 디자인이 적용됐다. 특히, 전용 전기차는 기아의 새로운 로고가 적용돼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기아는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2025년까지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6.6%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2026년까지는 연간 5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기아는 이달 말 새로운 기아의 디자인 철학을 비롯해 미래 제품들의 디자인 방향성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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