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도 보도 못한 한 문장이 포털 곳곳에 눈에 띕니다. 어이없거나 개념을 상실한 내용이 담긴 뉴스 하단 댓글에는 항상 이 문장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갑자기 어디서 날라 온 인성 타령일까요?
이 한 유행어로 설명되는 유튜브 최고의 화제작 ‘가짜사나이’가 포털과 SNS를 휩쓸고 있습니다.
‘가짜사나이’는 ‘무사트’와 유튜브 채널 ‘피지컬 갤러리’가 합작한 유튜브 작품인데요. 무사트는 대한민국 해군 특수전전단(UDP)에서 사용하는 고유 전투 전술, 훈련, 등을 제공하는 민간군사기업의 이름입니다.
즉 ‘가짜사나이’는 해군 UDP 훈련과정에 참여하는 교관과 참가자의 모습을 담은 콘텐츠죠. MBC 예능프로그램 ‘진짜사나이’를 비꼰 듯한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포장되고 계산된 군대 훈련이 아닌 적나라한 훈련 모습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이 ‘가짜사나이’는 2월 유튜브 채널 ‘피지컬 갤러리’ 운영진 김계란이 인터넷 방송인인 공혁준과 ‘우리 아이가 말라졌어요’라는 공동 콘텐츠를 진행하면서 시작됐는데요. 다이어트뿐 아니라 생활 패턴을 개조하는 ‘공혁준 바른 인간 만들기’가 목표였죠. 하지만 공혁준의 게으름은 쉽게 고쳐지지 않았고, 화가 난 김계란이 “너는 진짜 UDT 훈련 한번 받아서 정신개조 해야 한다”라는 ‘역사적 멘트’를 내뱉게 됩니다.
김계란은 전직 해군 UDT 출신으로 알려졌는데요. 위 발언이 공개된 이후 UDT 훈련에 대한 사람들의 호기심이 이어졌고, 김계란은 결국 해군 UDT 전우들이 소속된 무사트와 함께 ‘가짜사나이’라는 콘텐츠를 내놓게 됩니다.
이에 ‘피지컬 갤러리’는 공혁준뿐 아니라 여러 방송인의 참가 신청을 받아 ‘진짜가 되고 싶은 가짜들의 만남’으로 판을 키웠는데요. 래퍼 베이식, 인터넷 방송인 공혁준, 꽈뚜룹, 가브리엘, 전태규, 김재원이 교육생으로 참가했습니다. 교관으로는 UDT 출신 이근, 에이전트H, 야전삽, 로건, 김계란이 나섰죠.
첫날 무사트 특별교육과정 후 4일간의 무사트 서바이벌 교육이 시작됐는데요. 무시무시한 5일을 그대로 담은 ‘가짜사나이’는 공개 직후부터 그야말로 대박을 터트렸습니다.
첫 영상이 업로드되자마자 200만 조회수를 찍더니, 곧바로 유튜브 인기 동영상 랭킹으로 직행했는데요. 현재 가짜사나이 1편 영상은 무려 1300만 조회 수를 앞두고 있습니다.
일반병 훈련이 아닌 실제 UDT 특수부대 요원들의 강도 높은 실전 훈련이라는 점(사실 실제 훈련보다는 강도가 약한 편)에서도 큰 관심을 끈 건 사실이지만, 이것만이 전부는 아니었죠.
살면서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특수부대 훈련을 맞이한 참가자들의 ‘여과 없는’ 모습은 그야말로 현실이었습니다. 연예인보단 다소 친근한 인터넷 방송인들이 훈련 후 자기가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드러냈는데요. 그들이 느끼는 그 감정은 ‘불안’ 속에서 살아가고, ‘외로움’을 친구 삼는 현대인들의 모습이었다는 평가입니다.
화려한 연출과 자막이 동원되는 ‘방송용’ 느낌은 걷어내고, 실제 참가자와 교관의 감정과 태도 변화를 따라가는 연출 또한 큰 호응을 끌어냈는데요. 지상파에선 볼 수 없는 유튜브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한 ‘자유’였죠.
또 다른 혹은 전부인 듯한 ‘가짜사나이’ 인기요인은 바로 교관들이 대놓고 멋있다는 겁니다. 남녀 할 거 없이 교관들의 외모와 피지컬, 멘트에 열광했죠.
교관 이근은 그야말로 ‘떡상’(물건의 값이나 주가 등이 갑자기 큰 폭으로 오르는 것)을 했는데요. 그가 훈련 중 내뱉은 “너 인성 문제 있어?”, “머리부터 발끝까지! 머리부터 발끝까지!” 발언은 ‘유행어’가 돼버렸죠. 엄청난 인기에 지상파 방송도 과거 이근 교관이 출연한 다큐멘터리를 유튜브에 게재하기도 했습니다.
교관 에이전트H도 유명인 대열에 들어섰는데요. 이전부터 운영하던 유튜브 채널 ‘미션 파서블’은 ‘가짜사나이’ 방송 이후 1주 만에 구독자가 20만 명 증가했죠. 멋진 외모와 강인한 체력에 특히 여성 구독자들이 급격히 늘었습니다.
이처럼 일명 ‘군튜버’(군사 관련 콘텐츠를 다루는 유튜버)들이 구독자를 넓혀가고 있는데요. ‘가짜사나이’ 출신인 이근, 에이전트H, 야전삽 짱재 뿐 아니라 은하캠핑, 건들건들 등도 또 다른 관심을 받고 있죠.
‘가짜사나이’는 현재 2기를 모집 중인데요. 너무 떠버린 ‘가짜사나이 1기’를 동경하는 참가자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습니다. 2기를 뽑는 과정과 면접 또한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고 있습니다.
1차 합격자의 면면도 화려한데요. 축구선수 김병지, 쇼트트랙 선수 곽윤기, 방송인 줄리엔 강, 유튜버 영알남, 재민TV, 지피티 등이 이름을 올렸죠.
과연 이들의 UDT 훈련은 어떤 모습일까요? 더 강하게, 그리고 ‘찐’하게 돌아올 ‘가짜사나이 2기’를 손꼽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