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 재무분석] 대동기어, 외형 커지는데 실속은 제자리…이자보상배율 턱걸이

입력 2020-07-14 13:42 수정 2020-07-14 18:0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코스피 상장사 대동기어가 외형이 성장하는 속도를 내실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매년 흑자를 내고 있지만, 수익성이 저조한 탓에 이자보상배율도 간신히 1배를 넘기는 수준이다.

대동기어는 1973년 설립된 대동공업 계열사로 자동차 및 농기계, 산업기계 등의 동력전달장치용 부품 및 트랜스밋션을 주로 제조한다. 주요 매출처는 대동공업과 한국GM, 현대기아차, 현대종합상사, 두산모트롤 등이 있다. 작년 매출액은 농기계 부문 43%, 자동차 부문 44%, 산업기계부문 13%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매출기반을 갖고 있어 일정 수준의 수주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대동기어는 주 납품처인 대동공업의 수출 확대와 현대기아차 매출 규모 확대로 꾸준한 외형 성장을 이뤘다. 2016년 별도 기준 매출 929억 원에서 지난해 1431억 원으로 증가했다. 올해 역시 성장세가 이어져 1분기에 작년보다 9.6% 늘어난 411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다만 회사의 내실은 저조한 편이다. 흑자는 나오고 있지만, 규모가 작아서다. 대동기어는 최근 3년간 30억 원가량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영업이익률로는 2.2~2.6% 수준이다. 이에 이자보상배율도 1배를 간신히 넘기고 있다. 회사의 최근 3년간 이자보상배율은 1.2~1.4배에 그친다.

한국신용평가 김현명 연구원은 “올해 1분기에도 농기계 부문 및 자동차 부문의 실적호조가 이어지고 있으나 거래처에 대한 열위한 협상력으로 인해 영업이익률은 2% 내외의 저조한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대동기어는 생산설비 유지보수를 위한 설비투자가 지속해 현금창출력 대비 과중한 재무부담이 이어지고 있다. 대동기어는 2013년 이후 평균 90억 원 내외의 자본적 지출이 진행되고 있다. 작년에는 공장 신설도 진행했다. 이에 회사의 순차입금은 2015년 505억 원에서 지난해 656억 원으로 늘었다. 아울러 회사의 부채비율 역시 2015년 160.5%에서 지난해 218.7%, 올해 1분기 236.1%로 올라가 재무부담이 확대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단독 56년의 대장정…현대차 글로벌 누적생산 1억 대 돌파
  • '연봉 7000만 원' 벌어야 결혼 성공?…실제 근로자 연봉과 비교해보니 [그래픽 스토리]
  • 테슬라 주가 연초 수준 복구...이차전지 회복 신호탄 될까
  • 신작 성적 따라 등락 오가는 게임주…"하반기·내년 신작 모멘텀 주목"
  • '5000원' 백반집에 감동도 잠시…어김없이 소환된 광장시장 '바가지'? [이슈크래커]
  • '시청역 역주행' 사고 운전자 체포영장 기각된 까닭
  • '나는 솔로' 이상의 도파민…영화 넘어 연프까지 진출한 '무당들'? [이슈크래커]
  • 임영웅, 광고계도 휩쓸었네…이정재·변우석 꺾고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
  • 오늘의 상승종목

  • 07.0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2,194,000
    • -3.81%
    • 이더리움
    • 4,508,000
    • -4.43%
    • 비트코인 캐시
    • 497,900
    • -6.32%
    • 리플
    • 643
    • -5.86%
    • 솔라나
    • 192,500
    • -6.78%
    • 에이다
    • 562
    • -3.77%
    • 이오스
    • 770
    • -5.75%
    • 트론
    • 181
    • -1.09%
    • 스텔라루멘
    • 127
    • -3.05%
    • 비트코인에스브이
    • 56,050
    • -8.94%
    • 체인링크
    • 18,750
    • -8.54%
    • 샌드박스
    • 426
    • -7.1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