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10억달러선에 그치며 9개월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다만, 조업일수 감소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 등을 감안하면 비교적 괜찮은 수준이라는 평가다. 1~2월을 합한 통관무역수지 흑자폭도 전년보다 늘고 있는데다, 코로나 사태 여부와 관계없이 경상수지 흑자폭은 늘어날 것으로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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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별로 보면 상품수지 흑자규모는 19억3000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66.5% 줄었다. 이는 2012년 5월(-620.3%) 이후 7년8개월만에 최대 감소세다. 상품수입은 5.2% 감소한 415억2000만달러를 보인 반면, 상품수출은 12.3%나 줄어든 434억4000만달러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통관기준으로 보면 수출은 6.3% 감소한 432억6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승용차(-22.1%), 철강제품(-13.7%) 등을 중심으로 감소한 반면, 선박(61.1%)은 증가했다. 수입은 5.4% 축소된 427억2000만달러를 보였다. 원자재(-3.5%), 자본재(-6.6%), 소비재(-8.9%) 모두 감소했다.
이는 설 연휴가 1월에 위치하면서 조업일수가 전년대비 2.5일 줄어든 데다, 반도체(-24.9%) 등 주요수출품 가격이 하락한데 반해, 미국과 이란간 위기로 수입에 영향을 미치는 원유가격은 올랐기 때문이다.
서비스수지 적자규모는 전년동월대비 29.8% 감소한 24억8000만달러에 그쳤다. 여행수지 적자폭이 전년동월 15억3000만달러에서 올해 13억3000만달러로 축소된 때문이다. 유커(중국인·22.6% 증가한 48만명)를 중심으로 입국자수는 15.2% 증가한 127만명을 기록한 반면, 출국자수는 13.7% 줄어든 251만명에 그쳤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행 출국자수는 59.4% 급감한 32만명에 머물렀다.
박동준 국제수지팀장은 “조업일수 영향으로 수출입 모두 많이 줄었다. 다만 원유가격이 올라 수입 감소폭은 제한적이었다. 서비스수지쪽에서는 나가는 사람이 더 많이 줄어 적자폭이 감소했다”며 “경상수지가 굉장히 안좋을 것이란 예상과 달리 좋게 나왔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1~2월을 합한 통관무역수지는 지난해 38억5000만달러에서 올해 46억5000만달러로 흑자폭이 8억달러 가량 늘었다”며 “코로나19 사태 지속여부와 관계없이 경상수지는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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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는 59억2000만달러를 기록해 석달만에 유입으로 전환했다. 특히 주식에서 13억6000만달러를 투자해 6개월만에 유입세로 돌아섰다. 채권인 부채성증권도 45억6000만달러 투자해 한달만에 재유입됐다. 미·중간 1차 무역합의에 따른 투자심리 개선과 함께 국부펀드 등 공공자금이 채권으로 유입된 때문이다. 다만 1월말 중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주식자금 증가폭은 크지 않았다.
한편, 한은은 올해 경상수지 흑자규모를 570억달러로 예상하고 있는 중이다. 지난해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600억달러로 명목국내총생산(GDP) 대비 흑자비율은 3.65%에 그쳤었다. 이는 2011년(1.33%) 이후 최저치다. 미국 환율보고서에서 환율조작국 기준치는 2%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