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 장밋빛 전망 '글쎄'

입력 2008-09-19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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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 담보 안돼 장밋빛 환상 깨져"

최근 대기업들이 바이오디젤 등 바이오연료 사업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특히 해외에 원료인 팜이나 자트로파 농장 확보를 통해 발판을 다지고 있다.

이는 정부의 바이오디젤 보급 정책에 정유사가 호응하면서 자발적 보급 협약을 맺은 이후로 뚜렷한 성장세를 보여왔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가 최근 발표한 그린에너지산업 발전전략에 따르면 바이오연료를 확대할 계획이여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정부의 보급 확대 계획 등에도 불구하고 장밋빛 전망만 할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 국내 바이오디젤 시장이 상용화된 후 사업자 수가 급증하면서 시장은 이미 한계치에 도달했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지적이다. 또 최근 유럽연합(EU)를 중심으로 바이오연료 확대 계획을 포기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부정적인 입장이 확산되고 있다.

◆사업자 확대…수요는 '정체'

국내 바이오디젤 시장이 상용화된지 3년째에 접어 들고 있다. 지난 2006년 3월 정부의 바이오디젤 보급 정책에 정유사가 호응하면서 자발적 보급 협약을 맺은 것. 이후 바이오디젤 시장은 양적으로 크게 성장했다.

실제로 지난 2002년 1588㎘에 불과했던 바이오디젤 유통물량은 2005년 1만5533㎘를 기록한데 이어 상용화 이후 지난해에는 연간 10만8000㎘ 까지 늘어났다.

바이오디젤 시범 보급사업 당시 2곳에 불과했던 생산업체는 지난 2006년 정유사와의 자발적 협약 당시 9곳으로 늘어났으며 2007년 현재 21곳까지 증가했다.

대기업들의 참여도 두드러졌다. SK케미칼은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자트로파 재배사업에 뛰어들었으며 지난해 4월 국내에서 생산업체 등록을 마치고 바이오디젤 생산과 공급을 하고 있다.

이러한 바이오디젤 붐으로 인해 지식경제부에 등록된 바이오디젤 생산업체의 연간 생산 능력은 88만7400㎘에 달해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물량의 8배를 넘어섰다.

하지만 생산능력 확대와 수요 급증에도 불구하고 바이오디젤의 수요처가 한정되면서 성장 한계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정부가 최근 그린에너지 발전전략을 발표, 바이오디젤 혼입제도를 의무화해 2012년 3%, 2020년 7%까지 확대한다고 밝혔지만, 바이오디젤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바이오디젤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확대 정책이 부재한 상황에서 정유사 공급시장에만 매달리는 협소한 수요시장과 출혈 경쟁 등의 영향으로 (바이오디젤 산업) 성장에 한계가 있다"며 부정적 의견을 밝혔다.

또한 원료인 곡물가격 급등으로 화석연료 대비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바이오디젤의 경우 팜유 가격 급등으로 원유 가격이 배럴당 130달러 이상이 돼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EU는 최근 바이오디젤 등이 곡물가격 급등을 부추긴다는 비판론이 잇따르자 2020년까지 차량연료의 10%를 바이오연료 등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대체키로 한 계획을 포기하는 등 수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시장의 신뢰성 확보도 관건

이와 함께 바이오디젤 시장의 수요 정체 뿐만 아니라 바이오디젤 사업 자체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내 시장의 한계 뿐만 아니라 바이오디젤 사업은 소비자 기만의 위험이 높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

그 대표적인 사례가 해외 농장 분양이다. 올해 3월 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은 외교통상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등에 '주재국 바이오에너지 투자 주의사항'이란 제목의 공문을 발송했다.

국내에서 바이오디젤 붐이 일면서 일부 업체들이 국내 유력 일간지 등에 광고를 게재하고 해외 플랜테이션 사업에 투자자들을 모집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것.

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과 에너지관리공단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토지소유 제도는 외국인의 토지소유권 이전이 불가하며 재산권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 외국인 투자는 토지소유가 아니라 20년 내지 60년 등 일정기간을 정해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토지사용허가를 득해 이뤄지는 만큼 인도네시아에서 외국인이 토지를 소유하는 것이나 소유권 이전 등의 재산권 행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해외 바이오디젤 농장 분양 업체들이 늘어나고 투자자들이 몰리는데는 바이오디젤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울러 바이오디젤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한계를 드러내면서 지경부에 바이오디젤 생산업체로 등록한 회사들도 실제 생산으로까지 나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경부로부터 생산 라이센스를 획득한 총 21곳의 업체중 실제로 바이오디젤을 생산, 공급하는 회사는 10여 곳에 그치고 있다. 정유사 납품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바이오디젤 생산의 수익성을 담보받을 수 없고 정유사 납품 실적을 확보한다고 과거처럼 투자금 유치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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