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모젠(MOZEN)', 119 연계 서비스 실시

입력 2008-09-09 11:4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현대∙기아자동차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모젠(MOZEN)이 소방방재청 119와 손잡고 고객 안전 및 생명 보호에 앞장선다.

현대∙기아차는 9일 소방방재청과 협력해 모젠과 'U-119'시스템을 연계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축된 U-119 연계 시스템은 현대∙기아차의 모젠서비스 가입자 차량에 사고가 났을 경우,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로 파악된 위치정보와 차량종류 등 사고정보를 자동으로 소방방재청 산하 각 시도 소방본부(또는 소방서)에 통보함으로써 보다 신속한 사고처리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운전자가 긴급상황 시 모젠단말기의 SOS 버튼을 누르면 모젠센터로 통화가 연결되어 119에 사고접수가 가능하며, 고객 요청사항을 해결해주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기존 차량 사고 발생시 고객이 긴급구조를 요청할 때 전화를 통한 구두 신고 등 정보 전달의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3월 소방방재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U-119'와 연계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편 소방방재청은 U-119 연계 시스템에 의해 처리된 사고의 조치결과를 모젠센터에 피드백(Feedback)하며, 모젠센터와 소방방재청은 가입자 개인정보와 위치정보 등의 보호를 위해 정보를 암호화하고 전용선을 통해 송수신하며, 정보보안을 위한 방화벽을 구축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고객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사고 발생시 사고위치 및 현장정보 등을 119 출동대에 알려 위급한 상황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지난 2003년 모젠서비스 개시 이후 에어백 전개 자동 통보 서비스 등을 통해 사고를 당한 고객 219명의 위급상황에 도움을 주었으며, 잃어버린 차량 152대를 찾아주는 등 고객의 위험 상황에서 든든한 지원자 역할을 충실히 하였고 이번 시스템 연계를 통해 서비스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게 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알림] 이투데이, '2024 CSR 영상공모전'... 27일까지 접수
  • 고프코어? 러닝코어!…Z세대가 선택한 '못생긴 러닝화'의 정체 [솔드아웃]
  • 단독 실손청구 전산화 구축비 분담률 손보 75 생보 25 가닥
  • 티메프 “12월까지 M&A”…성공은 ‘글쎄’
  • 통신 3사, 아이폰 16 시리즈 13일부터 사전 예약
  • "추석 연휴, 뭐 볼까"…극장은 베테랑2 '유일무이', OTT·문화행사는 '풍성'
  • 한글 적힌 화장품 빼곡...로마 리나센테 백화점서 확인한 'K뷰티 저력’ [가보니]
  • 단독 맘스터치, 국내서 드라이브스루 도전장…내달 석수역에 문 연다
  • 오늘의 상승종목

  • 09.1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8,269,000
    • -0.01%
    • 이더리움
    • 3,185,000
    • +0.57%
    • 비트코인 캐시
    • 445,700
    • -1.22%
    • 리플
    • 761
    • +4.68%
    • 솔라나
    • 179,800
    • -1.05%
    • 에이다
    • 477
    • -1.65%
    • 이오스
    • 671
    • +0.6%
    • 트론
    • 204
    • -1.92%
    • 스텔라루멘
    • 127
    • +0.79%
    • 비트코인에스브이
    • 64,250
    • -2.73%
    • 체인링크
    • 14,760
    • +3.07%
    • 샌드박스
    • 351
    • +1.4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