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SUV 한계 넘어라"…스토닉, 첨단기술로 안정성 확보

입력 2017-06-27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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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지만 강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소형SUV를 완성하라"

기아차가 스토닉을 개발하며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소형SUV의 한계를 넘어서는 최상의 안전성 확보다. 이에 초기 단계부터 철저히 안전한 차체구조 구현을 염두에 두고 개발에 나섰다.

그 결과 스토닉은 △고강성 차체(차체 평균 강도 65.0kgf/㎟) 구현 △차량 중량 4.36배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차체 천정강도 확보 △충돌시 승객실을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다양한 보강구조 구축 △엔진룸 충돌 흡수공간 증대 등을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하고 튼튼한 차체를 구현했다.

기아차는 스토닉이 한국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를 비롯해 국내외의 각종 안전도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스토닉은 급제동, 급선회 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차량자세제어시스템플러스(VSM+)’를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스토닉에 적용된 차량자세제어시스템플러스는 △차체자세제어시스템(VSM) △직진제동 쏠림방지 시스템(SLS) △토크 벡터링 시스템(TVBB) △급제동경보시스템(ESS) △경사로밀림방지장치(HAC) △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CBC)이 적용돼 차체자세 제어는 물론 제동능력도 향상시켰다.

또한 스토닉은 첨단 주행안전 기술 ‘드라이브 와이즈’를 적용해 주행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사고 예방성을 크게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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