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할부금리 인하…득보다 실이 많다 – 동부증권

입력 2017-04-03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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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증권은 3일 현대차와 기아차의 할부 금리 인하와 관련해 ‘득보다 실이 많다’고 평가했다.

현대차는 이달부터 국내 고객의 표준형 할부(원리금 균등상환 방식) 구매 시 기준금리를 선수율과 할부기간에 관계없이 4.5%로 고정한다고 밝혔다. 표준형 할부 구매 시 적게는 0.4%포인트에서 많게는 3.4%포인트의 금리인하 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이 현대차 측 설명이다. 기아차 역시 원리금 균등 납부 시 할부금리를 4.5%로 제공하고, 할부금리를 기존 대비 최대 3.0%포인트 인하한다고 밝혔다.

김평모 동부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금리를 내려도 현대차, 기아차의 내수 판매가 늘어나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지난해 개별소비세 인하에 따른 ‘기고효과’를 감안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할부 금리 인하는 직간접적 비용 상승으로 연결될 것이라고 그는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그랜저 신차 효과도 4월부터 다소 낮아질 것을 감안하면 내수 시장 내 현대차의 판매 감소는 올해 2분기까지 지속될 것”이라며 “기아차 역시 수익성이 낮은 모닝을 제외하면 볼륨 모델 신차가 없어 2분기까지 내수에서 고전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추가적인 조달금리 인하가 어려운 상황에서 할부금리 인하는 현대캐피탈의 수익성 악화로 연결될 수 밖에 없다”며 “2016년 현대차 금융부문의 영업이익률이 5%까지 낮아진 상황에서 현대캐피탈의 수익성 악화는 금융부문 영업이익률 감소로 연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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