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륵’ 같은 대우조선…신규 자금 7000억원 투입할듯

입력 2017-03-14 09:49 수정 2017-03-14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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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에 대규모 신규 자금이 또다시 투입될 것이란 관측이 부상하고 있다. 대우조선이 차기정권이 들어선 이후 첫 번째 회사채가 도래하는 7월까지 버티는 데 필요한 비용은 약 7000억 ~ 8000억 원으로 추산된다.

11일 KDB산업은행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23일 전후 나올 대우조선해양의 2016 회계연도 결산을 토대로 유동성 종합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관건은 매달 운영자금의 부족 규모와 회사채 만기 도래 금액이다.

운영 자금이 없거나 부채를 갚지 못하면 당장 파산하기 때문이다.

이번 회계 결산에서 운영비 부족분이 매달 1000억 원 수준으로 확인된다면 대우조선을 7월까지 유지하는 데 운영비만 4월부터 최소 4000억 원이 필요하게 된다. 여기에 4월에 도래하는 회사채 4400억 원, 그리고 7월 회사채 3000억 원 총 7400억 원의 자금을 추가로 투입해야 한다. 이 둘을 합치게 되면 1조1000억 원이 넘는데, 현재 정부로부터 받은 4조2000억 원 중 남은 자금 4000억 원을 빼면 대략 7000억 원이 비게 된다.

대우조선에 투입될 자금이 최대 1조 원, 최소 수천억 원에 달할 것이란 분석은 이런 자료에서다. 여기서 또 하나의 관건은 신규 수주다.

애초 대우조선은 신규 수주가 급감하면서 기존 유동성 공급 계획이 어그러졌다. 정부는 지난해 6월 3조4500억 원 규모의 대우조선해양 추가 자구안을 내놓으면서 2016년 대우조선이 62억 달러 규모로 신규 수주를 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현실은 4분의 1 토막인 15억 달러에 그쳤다.

정부가 올해 말까지의 상황을 고려해 신규 자금을 투입할 가능성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그동안 대우조선에 4조 원이 넘는 혈세를 쏟아부었고,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5월 대선이 끝나고 한두 달 정도 최소한의 시간을 버는 차원의 자금만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대우조선을 내버려 두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자체 시뮬레이션 결과 대우조선해양이 법정관리 절차를 밟을 경우 예상되는 피해액만 60조 원에 달한다. 하청업체는 물론 부산ㆍ울산ㆍ경남 지역 대규모 실업과 경기 악화 등을 고려하면 사회에 미칠 충격은 훨씬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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