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내 교통사고 치사율 2.3배 ↑…전방상황 파악 어렵고 대피 제한적

입력 2016-09-06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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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기장군 정관읍 도시 고속화 도로 곰내터널 안에서 유치원생 21명과 인솔교사 등을 태운 소형 버스가 빗길에 전도됐다. 모두 안전벨트를 맨 덕분에 큰 부상자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부산소방본부)
▲부산 기장군 정관읍 도시 고속화 도로 곰내터널 안에서 유치원생 21명과 인솔교사 등을 태운 소형 버스가 빗길에 전도됐다. 모두 안전벨트를 맨 덕분에 큰 부상자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부산소방본부)

터널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치사율이 일반 교통사고의 2.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방 상황 파악이 어렵고 대피장소가 제한적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호영(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터널 교통사고 현황'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터널에서 발생한 사고는 총 2957건으로 집계됐다.

이 사고로 총 150명이 숨졌고 6753명이 다쳤다. 연간 단위로 환산하면 매년 터널 교통사고로 30명이 사망하고 1350명이 부상하는 셈이다.

최근 5년간 사고 100건당 사망자수인 치사율은 터널 사고의 경우 5.07%다. 이는 같은 기간 일반 교통사고 치사율인 2.25%의 2.3배에 해당한다. 이처럼 터널 교통사고의 치사율이 높은데도 국내 터널 다수는 재난안전과 관련한 필수 장비도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안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터널 재난안전설비 관련 터널별 구비 현황' 자료를 보면 전국 고속도로 터널 236개소 중 86개소, 국도 터널 278개소 중 133개소에 필수 재난안전설비인 피난연결통로가 없었다.

비상방송설비도 전국 고속도로 192개소 중 27개소, 국도 231개소 중 40개소 터널에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비상 주차대(19개소), 자동화재탐지설비(7개소), 긴급전화(7개소), 진입차단설비(8개소), 라디오 재방송설비(6개소) 등 수많은 터널 재난안전설비가 국토부 예규대로 구비돼 있지 않았다.

안 의원은 "터널 사고는 대피 장소가 제한적이고 뒤에서 오는 차들이 앞의 상황을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사망 등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그런데도 재난안전설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것은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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