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셔틀형 급행열차 투입…하루 18회 증가, 승객 2만 명 더 태운다

입력 2016-08-20 00:5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9호선 종합운동장역 모습. (출처=연합뉴스TV)
▲9호선 종합운동장역 모습. (출처=연합뉴스TV)

극심한 혼잡으로 '지옥철'로 불리는 지하철 9호선 가양∼신논현 구간에 31일 셔틀형 급행열차가 투입돼 승객들의 숨통이 다소 트일 전망이다. 하루 총 18회 운행이 증가해 약 2만명을 더 실어 나르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9호선 열차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4개월 동안 시운전을 마친 신규차량16량(4편성)을 추가로 운행한다고 19일 밝혔다.

혼잡이 가장 심한 가양∼신논현 구간에는 출근시간대 셔틀(shuttle) 방식으로 오가는 급행열차를 투입하고, 퇴근시간대는 일반·급행열차를 병행 운행한다.

셔틀형 급행열차의 출발시각은 가양역 기준 오전 7시 45분, 오전 7시 53분, 오전 8시 1분, 오전 8시 9분이다. 가양∼신논현 구간밖으로 이동하는 승객은 가양역이나 신논현역에서 내려 같은 플랫폼에서 다음 열차를 타면 된다.

열차 증차로 9호선 운행 횟수는 출근시간대 셔틀형 급행 8회(상·하행 각 4회), 퇴근시간대 급행 4회(상·하행 각 2회), 일반 6회(상·하행 각 3회)씩 늘어난다. 지금보다 하루 총 18회 운행이 증가해 약 2만명을 더 실어 나르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셔틀형 급행열차 도입으로 가양∼염창 구간 혼잡도는 현재 1시간 평균 238%에서 198%로 완화되고, 1편성당 탑승객은 1442명에서 1201명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시는 전망했다.

열차 운행 횟수 증가로 출근시간대(오전 7∼9시) 운행간격은 현재 3.3∼4.5분에서 2.7∼4분으로, 퇴근시간대(오후 6∼8시) 운행간격은 4분에서 3.5분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당신이 몰랐던 '미쉐린 별점'의 그늘(?) [이슈크래커]
  • 건설업계·부동산 전문가 75% "서울 아파트값 계속 오른다"…지방은 상승 "어려워"
  • 자사주 취득·소각 길 열린 고려아연…영풍 또 가처분 신청
  • 단독 예산 수십억 들였는데 참여 기업은 3곳뿐…'AI 신뢰 인증제'
  • 尹, 쌍특검법·지역화폐법 재의 요구...24번째 거부권[종합]
  • '흑백요리사' 최현석, 비장의 무기 꺼냈다…시청자들 뒤집힌 이유는?
  • “축구협회, 홍명보 감독 선임하며 내부규정 안 지켜”
  • 단독 교육부, 전국 의대에 "동맹휴학 안 된다" 공문…서울대 의대 휴학 승인 ‘논란’
  • 오늘의 상승종목

  • 10.0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1,036,000
    • -1.98%
    • 이더리움
    • 3,206,000
    • -3.84%
    • 비트코인 캐시
    • 420,900
    • -2.03%
    • 리플
    • 772
    • -6.08%
    • 솔라나
    • 187,300
    • -4.49%
    • 에이다
    • 457
    • -3.99%
    • 이오스
    • 630
    • -2.48%
    • 트론
    • 208
    • +0.97%
    • 스텔라루멘
    • 124
    • -2.36%
    • 비트코인에스브이
    • 59,650
    • -1.4%
    • 체인링크
    • 14,220
    • -4.05%
    • 샌드박스
    • 325
    • -2.6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