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백지화] 10년 논란 끝 선택은 ‘김해공항 확장’…후폭풍 불가피

입력 2016-06-21 17:41 수정 2016-06-22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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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년 부산 도시기본계획에 김해공항 대안으로 처음 제시되면서 시작된 영남권 신공항 건설 계획이 백지화됐다. 경남 밀양이나 부산 가덕도를 후보지로 선정해 영남권에 새 공항을 짓는 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종 확정됐다. 이로써 10년 넘게 이어졌던 신공항 입지 논란은 종지부를 찍게 됐지만 가열된 유치 경쟁과 비방전, 정치권 입김 등이 겹치면서 들끓는 지역 여론에 따른 후유증이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사전타당성 검토를 수행한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과 국토교통부는 21일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고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밝혔다.

ADPi는 의사결정 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 기술적인 문제가 있는지, 단계적인 프로젝트 이행이 가능한지, 프로젝트 중 정치적인 변화가 있을 수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엔 신공항 후보지가 선정됐을 때 법적ㆍ정치적인 후폭풍도 고려됐다.

ADPi는 각각의 요소에 대한 가중치 적용에 따라 3가지 시나리오를 만들어 분석한 결과, 모든 시나리오에서 김해공항 확장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신공항의 연간 승객 수요는 총 4000만명으로 예상했다. 이 중 2800만명은 국제선, 나머지 1200만명은 국내 수요다. 화물 수요는 연간 36만톤으로 예측했다.

슈발리에는 “신공항이 장기적으로 수송 능력을 감당할 수 있는 국제공항이 돼야 하고 지역 내 공항의 역량을 더욱 확장하거나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국제공항 사이를 트랜스퍼하는 수요는 제한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트래픽은 기존 공항을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슈발리에는 “김해공항 확장안은 90% 신공항이라고 할 수 있다”며 “활주로와 터미널, 관제탑을 새로 짓고 새로운 연결도로와 철도가 건설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영남권 신공항 입지선정 용역이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낫지만 적잖은 후폭풍이 예고된다. 영남권 신공항은 2006년 노무현 정부에서 처음으로 검토되기 시작했으며 이명박 정부에서 한번 백지화됐다가 이날 10년 만에 또다시 무산됐다.

2009년 12월 최종 후보로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이 오르면서 부산은 가덕도를, 대구·경북·울산·경남 등 4개 시·도는 당연히 밀양을 지지하며 치열한 유치전이 벌어졌지만 결국 그 어느 곳도 선택되지 않았다. 정치적 파장을 우려해 국가적 과제에 대한 결정을 회피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대목이다.

특히 지역민들의 허탈감과 분노 등 신공항 입지 선정 무산에 대한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2011년 신공항 건설이 한차례 백지화됐을 때에도 지역에서 거센 반발이 한동안 이어졌다.

김해공항을 지역 거점공항으로서 지역 주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 철도 등 연결교통망도 충분히 확충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지만 김해공항은 소음피해와 북쪽의 장애물 등으로 확장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과거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해서는 국토부와 부산시 등이 2002년부터 2009년까지 6차례에 걸쳐 용역을 진행했지만 모두 실효성이 없다고 결론을 내린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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