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엔진, 친환경 저온 탈질 설비(SCR) 선박엔진 시운전 성공

입력 2015-10-15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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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엔진은 15일, 자체 개발에 성공한 친환경 저온 탈질 설비가 설치된 선박엔진에 대한 공식 시운전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 설비는 두산엔진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대기오염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2013년 자체 개발한 것으로 대기오염 주범인 질소산화물을 90% 이상 제거할 수 있다. (사진 제공 = 두산)
▲두산엔진은 15일, 자체 개발에 성공한 친환경 저온 탈질 설비가 설치된 선박엔진에 대한 공식 시운전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 설비는 두산엔진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대기오염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2013년 자체 개발한 것으로 대기오염 주범인 질소산화물을 90% 이상 제거할 수 있다. (사진 제공 = 두산)

두산엔진은 15일 경상남도 창원 저속3공장에서 자체 개발한 저온 탈질설비(SCR) 첫 호기가 설치된 선박엔진의 공식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인도 에너지 기업인 릴라이언스가 발주하고 삼성중공업이 건조하는 선박에 들어갈 예정인 이 설비는 두산엔진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친환경 설비(제품명 DelNOx)다. 선박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90% 이상 제거할 수 있는데 이는 현재 선박엔진 탈질설비 중 최고 수준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내년 1월부터 건조작업에 들어가는 선박 중 환경규제지역 운항 선박에 대해 질소산화물(NOx) 배출기준을 더욱 강화한 ‘Tier III (대기오염방지 3차 규제)’ 기준을 적용할 예정이다. 두산엔진은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2013년 6월 세계 최초 저온 탈질설비(SCR) 독자 개발에 성공했으며, 지난해 9월 첫 수주를 한 바 있다.

국제해사기구의 Tier III 발효 등과 같이 최근 각국에서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선박 엔진의 질소산화물 저감설비 수요는 급증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은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NOx)을 촉매층에서 환원제와의 화학적 반응을 통해 인체에 무해한 물(H2O)과 질소(N2)로 분해 후 배출시키는 친환경 장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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