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방 점령' 대부업 광고 이대로 괜찮나

입력 2015-04-30 0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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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초 만에 단박콜' '선착순 3만 명 최대 3천만원까지 30일 무이자혜택' '누구나 무상담 대출'

케이블TV 방송과 인터넷 공간에서 너무나 흔히 볼 수 있는 대부업체들의 광고 문구다.

대부업체를 함부로 이용하다 보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은행 같은 상위 제도권 금융사들과의 거래가 막힐 수도 있다.

그럼에도 이런 정보는 광고 속에서 제대로 공지되지 않고 있다.'

◇ 허위·과장 광고 난무…'주무대' 케이블TV 일평균 1천건 넘어

케이블TV 매체를 중심으로 안방을 파고드는 대부업체 광고는 허위·과장에 가까운 내용이 많다는 게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대부업 광고에 많이 쓰이는 표현인 '3초 만에' '누구나' '무상담' '무차별' '무작정' 같은 문구가 대표적인 사례다.

전문가들은 이런 표현들이 대출 수요자를 오도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현실 속에선 대출 과정이 광고문구처럼 빠르지도 않고 상담을 하고 나서는 대출이 거절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대부업체는 일단 손님을 끌고 보자는 식으로 과도하고도 자극적인 광고문구를 앞세운다.

그러나 높은 금리나 추가 비용 등 금융소비자가 돈 빌릴 때 인식하고 있어야 할 중요 정보를 눈에 띄지 않게 처리하는 등 편법이 난무하고 있다.

경고사항은 작은 글자로 흐릿하게 표기하거나 빠른 속도로 지나가게 처리해 소비자들이 알아보기 쉽지 않다.

대부업 광고는 특히 케이블TV 매체를 중심으로 급속히 영역을 넓히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주요 케이블TV 채널에서 하루 평균 1천43건의 대부업 광고가 나온다.

2013년 12월부터 2014년 6월까지 38개 주요 케이블채널의 대부업 광고 횟수를 분석해 얻은 결과라고 한다.

하루가 24시간, 1천440분인 점에 견주어 보면 심야시간(0~6시)을 제외하고는 1분에 1번꼴 이상으로 대부업 광고가 TV 전파를 탄다는 얘기다.

이는 103개 케이블 방송 채널 중 38곳만 확인한 것이어서 실제로는 금융소비자들이 이보다 더 많은 대부업 광고에 노출돼 있다고 볼 수 있다.'

◇ 성인 10명 중 9명꼴 "지금 광고 문제 있다"

한국대부금융협회 자료를 보면 케이블TV를 포함한 TV광고를 보고 대부업 시장을 이용하게 되는 비중이 2011년 39.9%에서 2012년 48.9%로 커졌다.

케이블TV로 나가는 대출 상품 광고를 주의 깊게 보는 사람도 16.2%나 된다.

물론 더 많은 45.3%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다고 하지만 소수의 금융취약 계층에게 '돈을 쉽게 빌려준다'는 광고는 혹할 수밖에 없는 유인요소가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그런 점에서 금융정의연대가 서울·경기 지역 초등학교 4~6년생 36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는 의미심장하다.

10명 중 8명꼴인 286명이 대출광고를 가장 많이 본 곳으로 TV를 꼽은 것이다.

초등학생들은 대부업 광고 중 노트북에서 돈이 나오는 장면, 돈을 빌리면서 활짝 웃는 장면, 갑자기 날아와서 돈뭉치를 안겨주는 장면 등이 쉽게 떠오른다고 했다.

넘쳐나는 대출 광고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한 단면이다.

노형식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이 지난해 한국갤럽에 의뢰해 만 20∼59세 성인 500명을 설문한 결과를 보면 '금융광고에 문제가 있다'는 응답이 90.4%에 달했다.

특히 응답자의 47.5%는 '다른 상품 광고보다 금융 광고의 문제가 더 심각하다'고 답했다.

가장 문제가 있는 금융 광고로는 72.1%가 대부업을 꼽았고 보험(9.7%), 캐피털(6.4%), 저축은행(4.2%)이 그 뒤를 이었다.

금융광고를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로는 방송(케이블·공중파·홈쇼핑)을 꼽은 사람이 80.6%로 가장 많았다.

이 가운데 케이블TV가 52.0%를 차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학영 의원은 "대부업체를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제도권 상위 금융사와의 거래가 차단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런 부분이 케이블TV 방송 광고에서 제대로 소화되지 않는다"면서 "케이블TV나 버스, 지하철 등에서 대부업 광고를 못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명대 최종한 교수는 "TV 대출 광고에 대한 문화적 저항이 상당하지만 금융정보로서의 가치와 뉴미디어 산업의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인 효용이 있는 만큼 강제 규제보다는 자율규제를 극대화하는 것이 옳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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