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IPO 큰 장 선다] “목표 달성 위한 상장사 늘리기는 경계”

입력 2015-01-27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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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업인수목적 상장사 난립 우려”

한국거래소가 최근 상장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업계와 전문가들은 우량기업을 증시에 끌어오기 위한 제도 개선과 규제 완화에 대체로 찬성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신규 상장 성과에 집착한다면 상장사 숫자 늘리기에 그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에 발표된 방안 중 하나가 리츠(REITs) 상장요건 합리화 및 기업인수목적(스팩) 합병 활성화이다. 사실 거래소가 리츠와 스팩 상장 유치에 나선 것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지난해에도 100개 기업을 상장시키겠다는 목표로 증권사와 벤처캐피털 등을 돌며 신규 상장사 유치 활동에 적극적이었고 실제로 2014년 신규 상장기업이 크게 늘어났다.

그러나 상장 기업을 뜯어보면 우량기업이 대거 증시에 입성했다고 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지난해 상장한 기업의 36%가 스팩이었기 때문이다. 합병이나 상장이 안 되면 청산해서 투자자금을 돌려주면 되기 때문에 스팩 수가 증가한다고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거래소에서 강조하는 새로운 투자수단 제공 및 기업 성장 과실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는가라는 측면에서는 다소 회의적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한 국내 증권사 관계자는 “제도가 개선된 다음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해 자연스럽게 스팩이 생겨나고 IPO를 추진하는 것이 순서”라며 “IPO는 증권사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의지와 시기가 맞아야 가능한데 신규 상장 목표 숫자를 정해놓으면 그 부담으로 스팩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좀 더 신중하게 추진해야 할 부분도 눈에 띈다. 거래소는 상장 심사 요건을 완화하고 상장유지 비용을 경감하기 위해 수시공시·퇴출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준석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 연구위원은 “공시제도의 원칙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할 때 기업 가치에 영향을 주는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라며 기업이 공개해야 할 정보에 대해서는 거래소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하는 것이 올바른 원칙이지만 기업이 판단 못 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거래소에서 어느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열거해 거기에 맞춰 규정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시 공시 기준이 완화된다면 투자자가 알아야 정보가 공개 안 될 수 있다”라며 “공시와 관련된 문제는 제도보다 시장이 성숙해야 해결되는 측면이 더 크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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