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대규모 투자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8월 뉴스 및 엔터테인먼트 사이트 버즈피드(Buzfeed)에 이어 이번엔 디지털 미디어 복스 미디어(Vox Media)가 투자를 유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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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아마존의 최고경영자(CEO) 제프 베조스가 사재를 털어 인수했던 WP보다도 회사 가치를 높게 인정받은 것. 당시 WP이 가치는 2억5000만달러였다. 버즈피드의 몸값은 훨씬 더 높았다. 저명 벤처 투자사 안드레센 호로위츠가 버즈피드에 투자할 당시 회사 가치는 약 8억5000만달러로 인정받았다.
이들 규모는 다만 뉴욕 증시에 상장돼 있는 뉴욕타임스(NYT)의 현재 시가총액이 19억5000만달러인 것에 비해선 작지만 역사가 짧은데 비해 빠르게 영향력과 규모를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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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 뱅코프 CEO는 복스 미디어를 타임사와 같은 회사로 키우려는 야망을 감추지 않고 있다. 만든 지 4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복스 미디어의 확장과 성장세는 가히 폭발적이다. 특히 지난 4월 문을 연 복스 미디어는 컴스코어 집계 결과 지난 10월에만 1090만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하고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조사 결과로 방문자수는 2200만명을 넘는다고 회사측은 밝히고 있다.
사세 확장도 놀랍다. 기술 분야 미디어 더 버지(The Verge), 스포츠 블로그 네트워크 SB네이션, 음식 관련 미디어 이터(Eater) 등 7개 온라인 미디어를 인수했으며 이들 미디어를 통해 월 순방문자 수가 1억5000만명에 달하고 있다. NYT는 복스 미디어가 거느리고 있는 회사들의 성과까지 감안하면 이는 BBC와 바이스 미디어, WP, 블룸버그, 애틀랜틱 미디어 등과 비등한 위상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뱅코프 CEO는 이번에 유치한 자금으로 미디어 브랜드 파워 및 광고주들을 위한 주문제작 콘텐츠(Custom Contents)를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로도 불리는 주문제작 콘텐츠는 온전히 뉴스이거나 광고도 아니지만 광고주들이 노출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보성으로 전달해주는 것으로 최근 미디어들의 주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다. 버즈피드가 이 분야를 석권하고 있다.
복스 미디어는 동영상 부문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유튜브에서 인기를 끄는 개인들과 제휴를 맺기도 했는데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채널 MKBHD`에서 기술 리뷰를 하고 있는 마크 브라운리 등이 대표적이다. 이 사람의 리뷰는 복스 미디어 산하 더 버지를 통해 게재될 예정이다.
복스 미디어가 주목받고 있는 큰 장점 중 하나는 자체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인 코러스(Chorus)다. 기자들이 자유자재로 콘텐츠를 관리, 표출할 수 있으며 이를 소셜과 연동하는 것도 매우 용이하다.(관련 링크: http://techcrunch.com/2012/05/07/a-closer-look-at-chorus-the-next-generation-publishing-platform-that-runs-vox-media/)
복스 미디어의 재무 상황은 공개되지 않고 있지만 포브스는 지난 2012년 복스 미디어가 약 25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을 것으로 추정했고, 뱅코프 CEO는 지난해 9월 USA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매출이 전년대비 배로 증가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