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현대모비스 수소전지사업 인수…수소 생태계 구축 ‘속도전’

입력 2024-02-16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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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사업 일체 인수
R&D·생산 유기적 연결로 수소 사업 시너지 창출
트램, AAM 등 비차량 분야로도 사업 다각화 계획

▲현대자동차의 연료전지 브랜드 'HTWO'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연료전지 브랜드 'HTWO'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을 인수해 수소 리더십을 강화하고 수소 밸류체인 최적화에 나선다.

현대차는 현대모비스와 사업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현대모비스의 국내 수소연료전지사업 일체를 인수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현대차는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된 설비, 자산뿐 아니라 연구개발(R&D) 및 생산·품질 인력 등을 함께 인수하여 사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R&D·생산 연결 통한 시너지 창출…‘수소 밸류체인’ 구축한다

▲현대자동차의 연료전지 브랜드 'HTWO' 로고.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연료전지 브랜드 'HTWO' 로고.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이번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 결정은 R&D(현대차)와 생산(현대모비스)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기존 구조를 연구 개발과 생산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통합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품질을 높여 △수소전기차 및 차량 외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판매를 확대해 궁극적으로 수소 생태계의 실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현대차는 지난 1월 개최된 ‘CES 2024’에서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에 이르는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해 수소 사회로 전환을 앞당긴다는 청사진도 제시한 바 있다.

이번 사업 인수 또한 수소 밸류체인 구축의 일환으로, 현대차는 원천 기술과 생산 기술의 집약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효율을 증대시킴으로써 R&D-생산-차량으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의 연결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리더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넥쏘(NEXO)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하는 한편 발전, 트램, 항만, 선박, 미래항공교통(AAM) 등 비차량 분야에서도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수소 밸류체인 전 단계에 걸쳐 지속 투자…수소 분야 리더십 강화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장재훈 현대차 사장(가운데)이 김창환 전무(오른쪽)와 함께 수소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장재훈 현대차 사장(가운데)이 김창환 전무(오른쪽)와 함께 수소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사업뿐 아니라 수소 밸류체인 전 단계에 걸쳐 다양한 기술 개발 및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는 궁극적인 친환경 수소인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해 수년 내 메가와트(MW)급 고분자전해질막(PEM) 수전해기를 양산하고, 수소연료전지 부품 및 생산 인프라 공용화를 통해 현재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그룹 내 다른 계열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수소의 저장, 운송 및 활용을 위한 기술 또한 개발 중이다. 수소는 액체, 기체 및 고체 방식으로 저장이 가능하며, 천연가스와 마찬가지로 육상, 해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송할 수 있다.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수소 생태계 핵심인 연료전지시스템의 R&D부터 제조까지 밸류체인 일원화를 통해 ‘수소 모빌리티’를 혁신시키고 이를 통해 수소 사회를 가속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1998년부터 이어온 수소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가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연간 수소 소비량을 2035년까지 약 300만 톤(t)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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