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계열 편의점 이마트24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AI) 상품 추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AI 상품추천 서비스는 해당 점포와 유사한 점포를 AI 알고리즘으로 찾고, 해당 점포에서는 판매하지 않지만 유사점포에서 판매량이 높은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담배와 서비스 상품은 제외된다. 이를 통해 가맹점주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가맹점주는 AI 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최근 일주일간 유사점포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상품 25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추천 상품은 △판매량 상위 상품 △최근 판매 급상승 △신상품 여부 △점포별 재고 보유 여부 등을 AI가 종합적으로 분석해 도출한다.
이마트24는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가맹점주들에게 미도입 인기상품을 추천, 고객 재방문율 및 매출 증대, 결품으로 인한 ‘기회 로스(loss)’ 방지 효과 등 매장 운영의 선순환 구조를 이룰 것으로 봤다. 기회 로스는 고객이 내점했는데 원하는 상품이 없어 물건을 사지 못하고 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앞서 이마트24는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직영점 17개 점을 대상으로 AI상품 추천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추천받은 상품 중 90%가 완판되고 재발주된 것으로 나타났다. AI 추천상품이 고객 구매로 이어지는 적중률이 매우 높게 나타난 것이다.
AI추천 상품이 높은 적중률을 보일 수 있었던 이유는 AI 상품추천 서비스가 이마트24의 전국 매장에서 매일 발생되는 60억 건 이상의 거래데이터, 8만 개 이상의 취급상품 등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점포의 유사성을 분석했기 때문이다.
진세정 이마트24 빅데이터·AI팀 팀장은 “AI상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 경영주의 상품 발주를 돕고, 고객의 구매를 유도, 구매 전환율을 높여 궁극적으로 가맹점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