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리포트-워터파크 브랜드 평판도] 역시 ‘수영장’ 최다… 호텔 등 외부시설 언급도 많아

입력 2014-07-16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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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파크 이용자들은 워터파크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빅데이터 분석 결과 워터파크 이용자들은 워터파크와 수영장을 가장 밀접하게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워터파크 연관 검색어 톱30에는 수영장(1만0767건), 물놀이(1만265건), 호텔(9241건), 여행(8240건), 리조트(7533건), 할인(6668건), 객실(6668건), 여름(6650건), 가족(6271건), 친구(5889건), 자유이용권(5725건), 스타(4882건), 블루원워터파크(4557건), 주말(4555건), 비키니(3688건), 여름휴가(3687건), 수영복(3675건), 계곡(3361건), 오션월드(3155건), 원마운트(2823건), 겨울(2781건), 엄마(2694건), 웅진플레이도시(2693건), 캐리비안베이(2648건), 일산(2469건), 경주(2380건), 파도(2359건), 테딘워터파크(2275건), 슬라이드(2197건), 다이어트(2195건) 등이 나타났다.

특히 연관어 500위 내 워터파크 속성을 살펴보면 외부시설(27%), 내부시설(26%), 브랜드(21%), 프로모션(14%), 기타(5%), 서비스(4%), 음식(3%)으로 조사됐다. 소비자 행동별 유형은 목적(22%), 동행인(17%), 지역(17%), 시즌(16%), 고려사항(12%), 필요품목(11%), 교통(3%), 구매처(2%) 등으로 분석됐다.

또 어트랙션이나 주차장과 같은 워터파크 관련 시설 외에 호텔·콘도·쇼핑몰과 같은 외부시설에 대한 언급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는 워터파크가 단순한 놀이공간이 아닌 복합 문화공간으로서의 포지셔닝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워터파크는 반나절, 하루, 일박 등 고객들의 고려사항이 모두 다른 것이 특징으로, 여성들에게는 비키니 구입과 다이어트, 유아 동반 가족여행객은 숙박과 편의시설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또 일정과 거리에 적합한 교통편, 비용, 동행인에 따라 근교 나들이용 방문과 여행용 휴가 개념으로 나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최근 워터파크와 주변 놀이시설을 결합한 티켓 할인이 소셜커머스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놀이동산 할인 경쟁도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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