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20대 마음은 20대가 안다'

입력 2006-07-22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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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쇼핑몰 'n세대' 창업주 인기몰이

최근 언론 등을 통해 이른바 '4억 소녀'가 화제를 불러일으키면서 인터넷 쇼핑몰 창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은 비교적 저렴한 초기 창업비용과 손쉬운 관리 등의 장점을 갖고 있어 젊은층 예비 창업주들로 부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인터넷쇼핑몰 구축 전문업체 메이크샵에 따르면 올 1분기에 5892개의 쇼핑몰이 창업했으며 이 중 20대 창업주가 전체 창업자의 4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30대가 전체의 41%를 차지하는 등 20∼30대가 전체 창업인구의 83%가량을 차지, 젊은 사장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장기화되는 경기침체의 한파가 취업시장으로까지 불어옴에 따라 취업대신 창업으로 눈을 돌리는 청년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인터넷 쇼핑몰 창업의 열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20대 마음은 20대가 가장 잘 알아

이처럼 20대의 인터넷 쇼핑몰 창업이 성황을 이루는 하나의 이유는 주 소비계층과 공감대를 이룬다는 점에 있다.

현재 20대는 70년대 후반부터 80년대 후반에 태어나 이른바 'n세대'라고 불리운다. 이들은 인터넷과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 주요소비계층인 20대를 공략하는데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메이크샵 마케팅팀 곽준규 팀장은 "20대들은 상품을 공급할 때 주요 고객층인 같은 세대의 감수성을 정확히 파악해 공략하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20대의 젊은 창업자들은 의류, 악세사리 등 아이템을 세분화해 요즘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디자인과 제품을 판매, 젊은 층으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20대 청년들이 인터넷 쇼핑몰 창업시장에 활발하게 뛰어드는 이유는 비교적 저렴한 창업비용을 꼽을 수 있다. 웬만한 프랜차이즈를 통해 창업을 하더라도 수천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에 비해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에는 수백만원이면 창업을 할 수 있다.

창업전문가들은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도 망하게 되면 큰 타격을 입지만 오프라인 창업에 비해 그 피해규모가 적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 외에도 메이크샵(www.makeshop.co.kr), 카페 24(www.cafe24.com)과 같은 인터넷쇼핑몰 구축 대행업체들이 늘어난 것도 20∼30대의 창업열풍에도 일조를 하고 있다.

◆ 의류, 악세사리 등 패션관련 아이템 선호

인터넷쇼핑몰의 가장 큰 인기아이템으로는 의류와 악세사리 등 패션잡화다.

메이크샵은 올 상반기 자사서비스를 통해 창업아이템을 분석한 결과 의류쇼핑몰이 전체의 49.2%를 차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악세사리와 시계 등 패션잡화가 12%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했다.

곽준규 팀장은 "이같은 현상은 '최소 비용, 최대 효과'라는 가장 일반적인 경제원칙을 실현할 수 있는 아이템이며 젊은 세대들이 관심이 가장 많은 분야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에는 종합적인 의류판매보다 여성복, 남성복, 빅&스몰 사이즈 등 특화된 상품만을 판매하는 쇼핑몰이 증가하는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려는 움직임이 눈에 띄는 점이다.

곽 팀장은 "소비자들을 무차별적으로 공략하는 것보다는 특정 아이템을 집중적으로 마케팅하는 '타겟 마케팅'을 인터넷 쇼핑몰에 적용하는 것이 인터넷 쇼핑몰 창업 성공에 한 발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청년사장의 성공요건

인터넷 쇼핑몰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가장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은 고객들의 구매후기를 들 수 있다.

창업전문가들은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실시간이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에 대한 반응도 실시간으로 올라온다"고 설명했다.

물건을 직접 볼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진 온라인 쇼핑의 특성상 다른 사람들의 구매후기는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절대적인 정보가 된다.

이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려는 사람들은 누리꾼의 댓글이나 구매후기 등에도 관심을 가져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호스팅사를 통해 창업을 준비하거나 창업을 한 사람들도 각종 창업관련 간담회나 마케팅 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최신 정보와 판매 노하우를 공부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창업컨설팅 관계자는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가 요구된다"며 "젊은 세대의 유행주기는 매우 짧기 때문에 이를 놓치지 않는 것도 성공의 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창업 전에 아이템 선정, 고객관리, 배송, 커뮤니티 활성화 등 섬세한 계획이 필요하다"며 "통신사업자 규정을 준수하는 등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본지식도 꼭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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