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철피아 수사 본격화…과거 철도비리 무엇이 있나?

입력 2014-06-19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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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피아(철도+마피아)’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검찰은 지난 달 철도시설공단 사무실과 서울에 있는 납품업체, 관계사 및 사건 관련자 주거지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나선데 이어 최근에는 삼표그룹에 대해 사정칼날을 뻗치고 있다.

19일 사정기관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민관 유착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이달 초 철도궤도부품 업체 삼표그룹 오너 일가를 출국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표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는 ‘철피아’ 척결을 위한 연장선상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실제로 철도 궤도 공사 시공 능력 1위인 삼표이앤씨를 보유한 삼표그룹은 철도 부품 납품 과정에서 회사 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검찰은 김광재 전 이사장을 비롯한 한국철도시설공단 전·현직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이고 있다. 철피아에 대한 검찰 수사는 '관피아' 척결 뿐만 아니라 특정 인맥과 학맥 중심의 민-관 유착 고리도 주목받고 있다.

이는 코레일과 서울메트로 등 철도 운영기관은 물론 철도시설 관련 업계는 철도고 중심의 탄탄한 유대관계가 형성돼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철피아에 대한 검찰 수사는 여러모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KTX 납품비리 등으로 사법처리된 사례는 있지만, 대대적인 철도 납품비리에 대한 수사는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앞서 광주지검 특수부는 지난해 10월 KTX 납품비리 수사를 통해 업체 관계자와 한국철도공사 직원 등 9명을 구속기소 하고 5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특히, 이 가운데 납품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업자로부터 20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한국철도공사 차량기술단 팀장 양모(51)씨는 지난해 11월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이밖에도 지난 4월에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 소속 연구원 권모씨가 시험성적서 위조 혐의로 구속기소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철도 관련 납품비리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번 철피아에 대한 검찰 수사는 과거 원전 납품비리 수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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