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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바일 메신저 2대 강자인 카카오톡과 라인이 이제 오프라인 캐릭터에서도 경쟁하고 있다. 모바일에서 캐릭터 스티커와 이모티콘으로 다툼을 벌여 오다 최근 오프라인에 팝업스토어를 여는 등 캐릭터 상품시장에서 격돌하고 있다.
카카오는 신촌 현대백화점에 ‘카카오프렌즈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본격적 캐릭터 마케팅에 나섰다. 기존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던 캐릭터 이모티콘을 그대로 적용한 캐릭터 상품으로 사용자에게 더 큰 즐거움을 주겠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카카오톡과 연동된 모바일 카카오숍에서 일부 상품을 판매해 왔지만,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오픈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카카오프렌즈 팝업스토어에서는 총 7개 캐릭터, 60여종, 250가지 상품을 만나 볼 수 있다. 캐릭터별 인형ㆍ피규어ㆍ스마트폰 케이스ㆍ우산ㆍ컵ㆍ쿠션ㆍ방석 등 각종 생활용품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들로 구성돼 있다.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티셔츠ㆍ양말ㆍ모자ㆍ액세서리 등 패션 상품들도 현장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다. 카카오는 팝업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캐릭터 ‘프로도(일명 카톡개)’와 닮은꼴 스타로 화제가 된 배우 신성록씨를 초청, 팬사인회도 연다. 카카오 측은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모바일을 넘어 일상생활에 더욱 친숙한 캐릭터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석우 카카오 공동대표는 “모바일에서 오가는 수많은 대화 중 내 감정과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이라며 “이번 팝업스토어 오픈을 통해 사용자에게 한 발 더 다가가 스킨십을 강화하고 더 큰 가치를 나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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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캐릭터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실물로 선보인 것은 사실 카카오가 처음은 아니다.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라인은 이미 지난해 10월 신촌 롯데백화점 영플라자에 팝업스토어를 열어 캐릭터 실물상품을 내놓은 바 있다. 라인 측이 “우리가 먼저 한 것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눈총을 주는 이유다.
라인 측은 당시 팝업스토어를 열면서 라인의 모든 캐릭터를 활용해 피규어ㆍ인형ㆍ문구 등 다양한 프리미엄 상품을 출시했다. 라인의 오프라인 매장 오픈 시 인파가 몰려 긴 줄을 서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라인 관계자는 “캐릭터 스티커를 적용한 상품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 매출도 확대할 전략”이라며 “국내에서도 캐릭터를 이용한 각종 제휴 및 판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라인에서는 ‘라인브랜드스토어’를 개설, 오프라인 캐릭터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이 스토어는 라인 캐릭터가 새겨진 머그컵ㆍ쿠션ㆍ스마트폰 케이스ㆍ피규어ㆍ문구 등 다양한 상품들로 구성돼 있다. 기존에는 네이버 브랜드스토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해 왔지만, 라인 캐릭터만 취급하고 집중력을 강화하기 위해 모바일 마켓을 별도로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