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데이·중국경제망 특약] 신에너지차, 200㎞마다 ‘충전소’ 설치… 보조금 혜택 등 기준 통일

입력 2014-03-19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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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안에 1000개 이상 계획… 중앙정부가 통일 규정 마련을

▲중국 상하이의 한 충전대. (사진=중국경제망)

중국 신에너지자동차산업의 발전은 충전소 확충과 지방보호주의 타파에 달렸다고 최근 중국경제망이 보도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이 열린 지난 5일(현지시간) 정부공작보고에서는 6년 만에 처음으로 ‘신에너지차’ 단어가 빠졌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스모그 현상이 날로 심해지는 가운데 정부가 환경보호에 총력을 기울이는 만큼 신에너지자동차가 관심의 대상에서 빠진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넓은 범위에서 정부 정책의 중심에 놓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공작보고는 “올해 환경오염 방지대책을 강화하고 에너지효율을 높이며 대기오염 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노후화된 차량과 설비는 폐기시킬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러나 신에너지차, 특히 전기자동차 보급에서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많다고 경제망은 전했다. 전인대 대표인 안후이장화이자동차그룹의 안진 회장은 “충전소를 구하기 어렵고 각 지방정부가 보호주의를 펼치는 것이 전기차 보급의 가장 큰 난관”이라고 지적했다.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위원인 어우양밍가오 칭화대 교수는 “충전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고성능 배터리를 선호한다”며 “심지어 한번 충전으로 400~500km까지 갈 수 있는 전기차를 요구하기 때문에 제조업체에도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충전소가 100~200km 거리마다 있다면 전기차 배터리 기능을 크게 향상시킬 필요도 없어 제조업체 부담도 줄어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이징 시정부는 올해 안에 1000개의 고속충전대(간이충전설비)를 세울 계획이다. 어우양밍가오 교수는 “1000개도 여전히 적은 수”라며 “적은 노력으로 많은 성과를 올리려면 충전대를 충분히 세워야 한다. 그래야 전기차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진 회장은 “정부가 새로 건설하는 도로와 단지 등에 광섬유 설치를 의무화해서 5~10년래 충전대를 세울 수 있는 조건을 조성해 전기차 보급에 유리한 환경을 창조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먀오웨이 공업정보화부 부장도 안진 회장의 건의를 지지하면서 “현재 건설부와 관련 정책을 마련하고자 협의 중에 있다”며 “새로 건설하는 단지에 광섬유를 설치하면 비용도 적게 들고 큰 수고를 들이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올해 양회(정협·전인대)에서 31개 성·시 정부 가운데 12곳이 신에너지자동차 발전에 주력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전기차 관련 규정을 통일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경제망은 전했다.

안진 회장은 “베이징과 상하이 등 곳곳마다 전기차 기준이 다르다”며 “중앙정부가 통일된 규격을 마련하고 각 지방정부는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지방보호주의를 타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각 지방정부가 관내 기업들에 유리한 기준을 내세우는 상황을 꼬집은 것이다. 광둥성 선전 소재 전기차업체 BYD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최근 베이징의 신에너지 차량 명단에서 제외됐다. 이는 각종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의미다.

어우양밍가오 교수는 “지방 보호주의를 피하려면 하나의 표준을 세우는 것이 관건”이라며 “100km당 전기 소모량같이 구체적이고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정책 지도를 통해 신에너지차의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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