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애프터서비스 되는 ‘고객중심 추천상품제’ 도입

입력 2014-01-09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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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측 “판매상품을 넘어 추천상품까지 정기적인 A/S 제공”

삼성증권은 올해 고객중심경영의 세부실천방안으로 ‘고객중심 추천상품제’를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고객중심 추천상품제는 추천한 상품에 대해 정기 애프터서비스(A/S)보고서, 상품이슈 발생 시 대응전략을 담은 수시 A/S보고서 등 지속적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증권사가 제시하는 추천상품에 안심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이는 자체적으로 상품의 품질을 평가해 등급을 부여하는 상품 등급제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먼저 1단계로 각 상품별 담당부서에서 금융상품의 수익률과 편입자산 시장전망, 설정액, 위험관리역량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우수등급 상품을 선정한다. 다음 2단계로 이들 우수등급상품 대상으로 한 상품추천위원회의 엄정한 검증을 거쳐 이를 통과한 최우수등급 상품에 한해 고객 추천상품으로 제시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 현재 삼성증권이 제시하고 있는 추천상품은 국내상품과 해외상품 각 10종씩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판매규모는 크면서 고객수익률이 부진한 이해상충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천상품의 수익률을 추천한 본사조직의 평가에 반영하는 제도도 도입했다. 추천상품들은 각 추천상품 유형별로 정해진 벤치마크 지수를 기준으로 제대로 수익을 거뒀는지 검증받게 되고 이 결과는 해당조직의 평가결과에 반영된다.

안종업 삼성증권 상품마케팅실장은 “고객과 회사가 고객수익률이라는 한 배를 타겠다는 고객중심경영 실천의 의지를 담아 새로운 추천상품 제도를 마련했다”며 “책임있는 상품추천과 적극적 사후관리가 증권사의 영업문화로 자리잡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증권은 지난해 12월에 개최한 2014년 경영전략회의에서 투자성향에 맞지 않는 투자권유, 부실한 사후관리 등 5대 불량을 추방하겠다는 결의를 다진 것을 시작으로 고객중심경영체계 확립에 전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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