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석]변호사의 브랜드 관리와 사회기여- 최광석 부동산 전문변호사(로티스합동법률사무소)

입력 2013-12-27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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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사의 브랜드는 다른 재화나 서비스와 같이 품질뿐 아니라 도덕성이나 신뢰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것과 같은 맥락이다. 더구나 변호사 업무는 다른 사람의 중요한 비밀과 재산 등을 다룬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변호사는 자신의 브랜드 관리를 위해 돈벌이가 아닌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일을 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그간 알고 있는 지식을 정리해 칼럼, 저술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발표해왔다. 부동산 분야에는 틀린 지식이 난무하는 경우가 많아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지식을 전문변호사로서 정리해 발표하면 건전한 부동산 거래를 정착시키는 데 나름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최근 들어서는 그동안 유료로 판매하던 저술까지도 무료로 배포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제작 원가 때문에 무료 배포가 어려운 종이출판 대신 오로지 전자책 형태로만 출판하고 있다. 그 결과 시장의 반응은 놀라울 정도로 뜨거웠다.‘어려운 결정이었다’는 격려가 이어졌고, 실제 사건수임도 예전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전자파일인데다 무료이다 보니 유료인 종이책의 보급에 비해 훨씬 배포 속도가 빨랐기 때문이다.

예상치 못한 큰 수확도 생겼다. 전자책 출판 형식으로 인해 출판의 속도와 전체적인 질이 높아진 것이다. 종전 종이출판은 재고부담 때문에 재고를 소진하기 이전에는 개정판을 낼 수가 없었지만, 재고부담 없는 전자책의 경우는 출간 이후에 미비한 내용이 있더라도 언제든 업데이트된 새 저술을 독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출간을 보다 쉽게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이처럼 저술의 무료 배포라는 결정으로 인해 인세 포기 이상의 훨씬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스스로의 브랜드를 높일 수 있는 ‘사회기여’방법을 적극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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