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CSR필름페스티벌]‘글로벌 CSR활동’ 대기업 10곳 중 1곳뿐

입력 2013-11-19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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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리·이화여대 공동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 설문조사

▲국내 유일, 국내 최대의 CSR 축제인 ‘2013 대한민국 CSR 필름 페스티벌’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 컨벤션센터 그랜드 볼룸에서 개최돼 참석자들이 현장 등록을 하고 있다. 노진환 기자 myfixer@

국내 대기업들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아직 미성숙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남영숙 이화여자대학교 국제학과 교수는 19일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3 CSR필름페스티벌’ 발표자로 나서 “대다수의 기업이 CSR 활동을 기부나 홍보(PR) 수단으로만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며 “CSR 활동의 중장기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남 교수는 한국SR전략연구소(이하 코스리)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글로벌사회적책임센터가 공동으로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6일까지 두 달 동안 진행한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코스피 시가총액 500대 종목 중 우선주, 지주회사, 수익증권 등 비영업활동 종목을 제외한 후보 기업군을 선정한 후, 비상장 금융기업, 공기업을 추가해 총 187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설문에 참여한 기업은 55개사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이 CSR 활동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사업 목표(5점 만점)를 살펴본 결과 ‘기업평판 제고(4.38점)’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우수직원 확보능력 향상(3.58점)’, ‘리스크 관리(3.58점)’, ‘신규고객 유치 및 기존고객 관리(3.52점)’가 뒤를 이었다.

국내 대기업의 CSR 활동은 아직까지 국내 위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기업의 27.1%가 ‘국내에서만 CSR 활동을 하고 있다’고 답했고 ‘일부 해외활동이 있으나 주로 국내에서 이뤄진다’는 답은 62.5%에 달했다. 반면, 국내와 해외에서 동등하게 활동하거나 주로 해외에서 활동한다는 응답은 10.5%에 그쳤다.

기업 내 CSR 부서를 두고 있는 기업은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응답기업의 64.6%는 사내에 공식적으로 CSR 부서를 두고 있으며 이 중 절반 이상은 CSR 부서가 만들어진 지 3년 미만이라고 답했다. 이는 CSR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대해 기업들의 노력이 최근부터 시작됐음을 반영하는 대목이다.

특히 CSR 예산 중 기부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57.4%에 달해 국내 대기업의 CSR가 기부활동 위주로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CSR 보고서를 작성하는 기업은 53.2%로 집계됐다. 보고서 작성에 사용하는 기준으로는 88%가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가이드라인이라고 답했고, ISO(국제표준화기구)나 UN글로벌콤팩트(UNGC)가 제시한 기준은 각각 12%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민국 2013 CSR필름페스티벌에는 신제윤 금융위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희범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내외빈을 비롯해 기업 CSR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참석자들이 CSR 컨퍼런스 발표 자료와 수상작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방인권 기자 bink7119@

남 교수는 “국내 대기업 중 CSR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보고서를 작성하더라도 아직 ESG(친환경 ‘Environment’, 사회적 기여 ‘Social’, 투명한 지배구조 ‘Governance’ 분야의 기업 성과) 향상을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준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고서 작성과 관련된 지원과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남 교수는 “국내 대기업들은 종업원, 소비자, 정부, 지역사회, 주주, 투자자와 같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들으려는 노력이 부족하다”며 “CSR 활동의 성과를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젊은층과 소통하려는 의지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남 교수는 “기업평판 제고, 리스크 관리 개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CSR 전략의 유효성을 제대로 평가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스템에 대해 우리 기업들의 보다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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