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주민 10여명, 일일 '구민소통 민원실장'으로 변신

입력 2013-11-06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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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거노인 도시락배달 봉사부터 가정주부까지…주민소통 민원실장 70여명 '활약'

서울 동작구가 주민들의 행정참여를 통해 행정 투명성을 높이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구는 지난 5일 주민 10여명이 새롭게 11월 일일 민원실장으로 위촉됐다고 밝혔다. 독거노인 도시락배달봉사자, 글쓰기 강사, 가정주부 등 우리 주변의 평범한 주민들이 그 주인공이다.

일일 민원실장으로 임명된 주민들은 구청 3층 구청장실 바로 앞에 위치한 직소 민원실에 주중 배치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 동안 근무한다. 일일 민원실장은 수많은 민원 중에서도 까다롭기로 손꼽히는 구청장 면담 민원을 담당한다.

이번에 새로 위촉된 사당5동 주민 고복희 씨는 “비록 하루지만 우리 이웃의 고민을 들어주는 역할을 하게 돼 기대가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구에 따르면 지난 1월, 지역주민 8명이 민원실장으로 임명된 이래로 현재까지 총 70여명이 구민소통 민원실장으로 활동했다. 그간 활동해온 일일 민원실장들은 단순한 생활고에 대한 호소에서부터 행정처분의 부당함에 대한 주장, 뉴타운 사업에 대한 반대민원 등 다양한 민원인을 만났고 중재했다.

문충실 동작구청장은 “구민소통 민원실장은 관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민원을 직접 살피고 소통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구정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주민들이 행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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