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유통업체 매출, 편의점 ‘웃고’ 대형마트 ‘울고’

입력 2013-10-28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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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전년比 10.3%↑, 가공식품 매출 신장… 대형마트 5.3% 감소, 수산물 등 식품 부문 감소

9월 편의점 매출은 크게 늘었지만 대형마트 매출은 감소했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9월 편의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했다. 추석연휴의 영향으로 신선식품과 디저트, 쿠키 등 즉석조리상품 매출이 늘면서 전체 매출 신장을 이끌었다. 상품군별로 보면 가공식품(13.2%), 잡화(9.3%), 즉석신선(9.2%), 담배(7.3%) 등 전 품목의 매출이 늘었다.

하지만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했다. 지난 7월부터 3개월 연속 하락세다. 식품, 의류 부문 등에서 크게 감소한 영향이 컸다. 특히 식품 중에서도 수산물 매출이 일본 방사능 오염수 유출 우려 등으로 인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군별로 보면 식품(-7.5%), 의류(-7.1%), 가정생활(-3.8%) 부문의 매출은 줄었고 스포츠(1.5%), 가전문화(0.7%) 부문은 소폭 증가했다.

3분기 대형마트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 올 2분기부터 여섯 분기 연속 하락했다.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다. 레저·스포츠 상품 부문 매출 증가가 전체 매출 신장을 이끌었다.

또한 기업형 슈퍼마켓(SSM) 매출은 식품류·생활잡화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떨어져 전년 동기 보다 9.7% 감소했다.

한편 9월 주요 유통업체의 1인당 구매단가는 대형마트 5만158원, 백화점 8만1724원, 편의점 4064원, SSM 1만4438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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