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서비스산업 고용의 질이 낮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LG경제연구원 강중구 책임연구원·김형주 연구위원은 20일 '좋은 일자리 관점에서 본 한국 고용의 현주소'란 보고서에서 "2000년대 이후 국내 일자리는 대부분 서비스업에서 새로 생겼지만, 정작 서비스업 고용의 질은 좋아지지 않고 있다"며 "서비스업에서의 좋은 일자리 비중은 2012년 현재 29.8%로 2002년(27.6%) 대비 소폭 늘어나는 데 그쳤다"고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2002년 당시 제조업에서 좋은 일자리는 전체의 22.6%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는 지난해 34.8%까지 늘며 서비스업을 역전했다. 이 기간 제조업 전체 일자리 증가분(53만7000개)보다 좋은 일자리 증가분(57만6000개)이 더 많았던 덕이다. 기존 일자리의 고용여건 역시 개선된 것이다.
같은 기간 서비스업의 일자리는 356만개가 늘어 제조업을 압도했다. 그러나 좋은 일자리는 이중 39%수준(137만5000개)에 불과했다. 서비스업에서 고용이 가장 빠르게 늘어난 업종이 사회복지나 기타사업서비스(청소·경비) 등 좋은 일자리가 적은 부문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연구기관·사업관련 전문서비스 등 좋은 일자리 비중이 높은 일부 고부가가치 서비스업도 2000년대 들어 7~9%씩 고용이 늘었다.
여기서 좋은 일자리는 연구진이 고용안정(상용직여부), 경제적 보상(시급), 근무 조건(근로시간)을 점수화해, 이 점수가 일정 기준(2002년도의 상위 25%선)을 넘는다고 판단한 일자리를 뜻한다
구진은 "서비스 산업 안에서도 생계형-고부가가치형 업종간 좋은 일자리의 양극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며 " '내수시장 확대를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 전략'이 고용여건 개선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못된다"고 말했다.
이는 단순히 서비스업 시장을 확대하는 것은 결국 좋은 일자리와 그렇지 않을 일자리를 비슷하게 늘리는 데 그치기 때문이란 것.
연구진은 "좋은 일자리를 늘리려면 마케팅, 유통, 디자인 등 제조업 내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또 통신, 금융 등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업종의 국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