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전용 TV홈쇼핑인 홈&쇼핑이 중소기업을 상대로 여전히 높은 수수료를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오영식 의원이 15일 중소기업청과 홈&쇼핑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홈&쇼핑의 수수료는 32%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GS홈쇼핑 31%, 롯데홈쇼핑 31.4%보다 높은 것으로 기존 홈쇼핑 대비 낮은 수수료를 적용하겠다는 개국 당시의 취지와는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홈&쇼핑의 중소기업제품 편성 비중은 지난해 83.6%에서 올해 80.9%로 감소한 반면 대기업 제품은 12.4%에서 14%로, 수입제품은 4%에서 5.1%로 각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오 의원은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아직도 판매 수수료가 높아 입점에 대한 고민이 많고, 일부 중소기업은 이마저도 감당하기 어려워 입점을 포기하고 있다”며 “홈&쇼핑의 설립취지를 고려해 수수료율을 더 낮추고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오 의원에 따르면 홈&쇼핑은 지난해 6815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 들어서 지난 8월까지 633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