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은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사회 공익적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일정 금액이 적립, 해당 키워드 관련 모금 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행복 검색’을 한달간 시범적으로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네이버는 1일부터 한 달간 ‘가뭄 예방 후원’‘빈곤 퇴치 지원’‘지구 온난화 방지 후원’ 등의 캠페인성 키워드나, ‘소외아동의 더위 나기’ ‘독거노인에게 선풍기 후원’ 등과 같이 사회 공익적 키워드 등에 대해 한달간 ‘행복 검색’을 운영한다.
참여 방법은 모바일 검색창에 ‘행복검색’이라고 입력한 뒤 검색창 하단에 함께 보이는 사회 공익적 키워드를 선택하면 무작위로 선정돼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프로모션은 일상적으로 접하는 검색창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기부에 동참할수 있도록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기획됐다. 한 달간 약 1억원의 모금액을 목표로 진행된다. 발생한 기부금은 해피빈재단이 해당 키워드 주제관련 모금 단체에 기부된다.
기부 참여 시 ‘여러분의 행복검색으로 세상은 따뜻해집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누적된 적립금액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네이버 라인, 카카오톡, 밴드 등 SNS를 통해 주변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NHN 이태호 검색운영실장은“앞으로 네이버는 더 신뢰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복 검색’ 등의 소통적 측면과 함께 기술적 측면의 고도화 작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7월 한 달간 파일럿 형태의 테스트를 거쳐 이용자 반응 등에 따라 향후 상시 서비스로 전환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