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엔 탄산음료보다 커피가 인기?

입력 2013-06-23 09:3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커피·차 음료 매출이 6월 들어 처음으로 대표적인 탄산음료인 사이다·콜라 매출을 넘어섰다.

롯데마트가 1월부터 5월까지 사이다·콜라와 커피·차 음료의 매출 비중을 살펴보니 작년에는 사이다·콜라가 62.8%로 커피·차(37.2%)보다 두 배 가량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큰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6월 들어서는 커피·차 음료와 사이다·콜라의 매출 구성비가 역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6월 1일부터 20일까지 롯데마트의 두 음료 매출을 비교한 결과 커피·차 음료 매출 구성비가 55.6%로 사이다·콜라(44.4%)를 넘어섰다.

매출도 사이다·콜라는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6% 가량 감소한 반면, 커피·차 음료는 30% 이상 크게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 측은 커피·차 음료 시장이 신장한 것은 커피전문점이 확산됨에 따라 커피를 즐기는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스타벅스, 할리스 등 커피전문점에서도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고 조지아, 바리스타 등 신규 브랜드도 출시됨에 따라 롯데마트의 커피·차 음료 품목 수도 작년 45개에서 올해 60여개로 30% 이상 확대됐다.

최근에는 기존 캔 커피 상품에서 나아가 컵, NB(New Bottel)캔 등 용기의 형태도 다양화되면서 더욱 커피차 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다.

과일이나 우유가 가미된 혼합 탄산 음료와 스파클링 등의 저탄산 음료로 수요가 이동하면서, 대표적인 탄산음료 매출은 감소했다.

밀키스, 환타 등 장수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고 최근에는 수입 브랜드인 슈웹스, 트로피카나 등 저탄산 스파클링 음료가 새롭게 성장하면서 올해 상반기 혼합 탄산 음료 매출은 작년보다 두 배 이상 신장했다.

롯데마트 김상해 기호식품 팀장은 “불과 3~4년 전만 해도 커피차 음료는 탄산음료의 절반 수준에 머물렀으나 올해 들어서는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섰다”며 “커피·차 음료의 강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련 품목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생일 축하해” 루이바오·후이바오의 판생 1년 [해시태그]
  • '풋살'도 '요리'도 재밌다면 일단 도전…Z세대는 '취미 전성시대' [Z탐사대]
  • "포카 사면 화장품 덤으로 준대"…오픈런까지 부르는 '변우석 활용법' [솔드아웃]
  • 단독 삼정KPMG·김앤장, 금융투자협회 책무구조도 표준안 우협 선정
  • 4인 가구 월 가스요금 3770원 오른다…8월부터 적용
  • 주말 내내 ‘장맛비’ 쏟아진다…“습도 더해져 찜통더위”
  • 코스피, 삼성전자 깜짝 실적에 2860선 마감…연중 최고
  • 고꾸라진 비트코인, '공포·탐욕 지수' 1년 6개월만 최저치…겹악재 지속 [Bit코인]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3,102,000
    • +2.72%
    • 이더리움
    • 4,371,000
    • +2.49%
    • 비트코인 캐시
    • 489,000
    • +4.96%
    • 리플
    • 640
    • +5.44%
    • 솔라나
    • 204,200
    • +6.35%
    • 에이다
    • 529
    • +6.01%
    • 이오스
    • 744
    • +8.61%
    • 트론
    • 185
    • +1.65%
    • 스텔라루멘
    • 129
    • +6.61%
    • 비트코인에스브이
    • 53,250
    • +5.24%
    • 체인링크
    • 18,790
    • +6.82%
    • 샌드박스
    • 435
    • +8.7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