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국 4공장 신설 두고 노사 신경전

입력 2013-06-07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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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생산 확대 놓고 ‘기선잡기’ 치열

현대자동차 노사가 중국 4공장 신설을 놓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아직 확정된게 없다’는 사측에 ‘신설 계획을 명확히 밝히라’고 노조가 맞서고 있는 것.

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단체협약에서 현대차의 중국 4공장 신설 시기와 장소에 대해 사측에 질의했다.

노조 측은 “부품업계 등 다방면으로 확인해본 결과, 4공장은 충칭이 가장 유력하다는 얘기가 나와 사측에 사실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측은 “아직 확정된게 없다”며 노조의 질의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충칭을 비롯해 중국 정부 정책에 따른 서부의 여러 지역과 동부 지역 등을 놓고 검토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신경전을 두고 업계는 올해 임단협 기선잡기의 연장선상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우선 사측은 해외 공장 신설을 통한 국내 생산 물량의 해외 이전이라는 카드를 들고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 경영진은 지난 5일 열린 임단협 2차 교섭에서 2013년 1분기 경영설명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는 특근 차질로 인한 생산 부족을 매출과 영업이익 하락의 원인 중 하나로 꼽았다. 현대차는 지난 3월 초부터 넉 달 동안 주말 특근을 정상화하지 못해 모두 8만3000대(1조7000억원) 가량의 생산 차질을 빚었다고 추산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사측이 주말 특근 미실시에 대해 강성 노조 때문에 해외 생산기지를 확대할 수 밖에 없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노조는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 공장 신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해외 공장 건설은 생산 물량과 관련해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노조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 노사는 오는 11일 임단협 3차 교섭을 개최한다. 노조는 4대 핵심요구안을 △생활임금 확보 △분배정의 실현 △고용안정 △노동건강권으로 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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