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불 켜진 대기업 부실]“건설·해운·조선 살리자” 공감… 하지만 5월 대란설 ‘솔솔’

입력 2013-05-07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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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취약업종 부도 위험 충격파… 이달 만기 회사채 1조원 퇴출 0순위

올 들어 은행의 여신관리본부는 그야말로 비상 상황이다. 빈번히 열리는 채권단 회의도 곤혹스럽지만 각자의 손익 계산에 따른 이해관계로 답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쓰러져 가는 기업을‘살려야 한다’는 데는 공감하지만 금융 지원에 따른 은행의 부실 등을 감안하면 반대 입장을 밝혀야 할 때도 적지 않다.

금융권은 국내외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건설·해운·조선 등 3대 업종을 ‘안타까운 삼형제’로 꼽고 있다. 은행들은 이들 대기업을 중심으로 구조조정을 위한 평가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들의 부실 규모가 갈수록 커져 더 이상 방치했다간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치닫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 3대 취약업종 ‘5월 대란설’ = 금융당국이 지난달부터 진행하고 있는 기업신용위험평가에서 건설, 해운, 조선업종은 자체적으로 감당할 수 없는 차입금으로 퇴출 대상 0순위에 올랐다. 무엇보다 만기가 도래한 회사채가 산더미처럼 쌓이면서 5월 대란설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업군 기업들이 연말까지 갚아야 할 회사채는 7조6900억원 수준이다. 두산건설 6040억원, 한진해운 5800억원, STX조선 4000억원 등이다. 이 가운데 약 1조원이 이달 만기가 도래한다.

문제는 회사채를 새로 발행, 갚을 수 있는 여건이 여의치 않아 금융권의 추가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 세 업종의 기업들이 지난 3년간 업황이 악화되며 기업 신용등급이 바닥을 치고 있다. 지난달 자율협약을 신청한 STX조선의 경우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6000억원의 긴급 자금을 지원했다. 회사채 상환 자금에 운영자금 3000억원을 더한 금액이다.

여기에 업종 전망 또한 불투명해 누구도 선뜻 돈을 빌려주거나 투자하려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신용 양극화에 따른 예상부도율도 급증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조사한 세 업종의 예상부도확률(EDF)은 △건설업 9.1% △해운업 8.5% △조선업 5.9%에 달했다. 상대적으로 상황이 좋은 화학(1.2%), 기계(2.1%), 철강(2.7%), 전자(2.9%), 자동차(3.2%) 등과 현격한 차이를 보인 것이다.

이처럼 대기업들이 빌려간 돈을 제때 못 갚는 것은 수익성이 시원찮기 때문이다. 건설업의 경우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도 충당하지 못하는 기업이 절반 이상이다. 영업현금흐름으로 단기 차입금 상환과 이자비용을 충당하지 못하는 기업은 10곳 중 7곳에 달해 사실상 업계 전체가 유동성 위기에 빠진 셈이다.

해운업은 자기자본비율이 2010년말 32%에서 2012년말 16%로 절반 수준까지 떨어져 자본잠식이 우려되고 있다. 조선업의 경우 빅3를 제외한 기업들은 매출액영업이익률이 -2.9%로 적자늪에 빠진 상태다.

◇ 추가 지원 녹록지 않아…채권단 곳곳 ‘불협화음’= 현재 은행권이 4000여개 기업에 빌려준 돈 가운데 연체가 있는 여신은 27조5000억원으로 파악되고 있다.

잠재적 부실규모를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설이 9조3000억원으로 가장 많다. 이어 화학(6조4000억원), 전자(4조6000억원), 철강(4조3000억원), 도소매(3조9000억원), 조선(3조7000억원) 등의 순이다.

은행 입장에선 건설·조선·해운 등 한계에 직면한 기업에 추가 지원을 하기가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무조건적 자금 지원은 금융권의 동반 부실을 가져오고 국민의 혈세 투입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렇다고 금융당국이 건설·조선·해운업체들의 어려움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어 마냥 외면하기도 힘든 분위기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에 빠져 있다.

상황이 이쯤 되자 대출자금을 회수해야 하는 채권단 곳곳에서 불협화음이 나오고 있다. 기업의 회생 줄까지 쥐다 보니 내부 갈등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지난달 26일 열린 쌍용건설 경영정상화 논의 자리에서 쌍용건설 실사를 맡았던 회계법인 삼정KPMG는 3600억원의 신규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문제는 3600억원의 신규 운영자금 지원 외에 추가 자금 지원 부문이 터지면서 채권단 내부적으로 갈등을 빚고 있다. 최근 금감원이 주요 채권단을 불러 의견을 모으고 워크아웃의 물꼬는 텄지만 구체적 회생방안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금호산업의 경우 갈등구도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다. 현재 금호산업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이전 주채권은행이던 우리은행 간 비협약채권 처리 문제가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문제는 표면화되지 않은 대기업들이 줄줄이 대기 중이라 채권단 간 갈등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금융권 관계자는 “해운업황 악화로 줄줄이 매각작업이 진행 중인 조선업계나 워크아웃, 법정관리에 들어가 있는 건설업계의 업황 개선 기미가 없어 추가 지원에 대해 채권단 간 이견이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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