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의무휴업 효과로 중소 소매업 및 전통시장의 매출액과 고객수가 9%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시장경영진흥원과 소상공인진흥원에 따르면 대형마트·SSM의 의무휴업일인 지난달 28일 중소 소매업체와 전통시장의 평균매출은 전주(4월21일)에 비해 각각 9.1%, 8.7% 증가했다. 이중 전통시장의 평균매출은 11.1%, 평균고객은 11.3% 늘어났다. 이번 조사는 대형마트·SSM 주변 중소 소매업체 694개, 전통시장내 점포 1000개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내 상인들의 53.8%는 대형마트·SSM 의무휴업 규제 강화에 대해 “골목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됐다”고 의견을 냈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은 23.6%였다.
소공원과 시경원은 중소 소매 점포와 전통시장으로의 고객 유인을 확대하기 위해 상품진열 및 재고관리 컨설팅, 공동브랜드·공동구매·공동마케팅 등 협업을 통한 경쟁력 제고 등의 정책을 계속 펼쳐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