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와 롯데리아 등 커피전문점 및 패스트푸드점이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로 했다.
환경부는 국내 대표적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과 2020년까지 1회용품 사용을 2012년 대비 22% 줄이는 것을 골자로 하는 자발적협약을 체결한다고 3일 밝혔다.
커피전문점은 2020년까지 매년 매장당 음료 판매량 대비 1회용 컵 사용량을 전년대비 3%P 이상 줄인다.
패스트푸드점은 2020년까지 매년 매장당 매출액 대비 △1회용 컵 △1회용 용기 △1회용 스푼 △종이깔개(트레이맵)등의 사용량을 전년대비 3%P 이상 줄여야 한다.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 △카페베네 △엔제리너스커피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할리스커피 △투썸플레이스 △파스쿠찌 등이다.
패스트푸드점은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KFC, 버거킹, 파파이스다.
협약체결 이후 일반 컵이나 텀블러를 갖고 매장을 방문해 음료를 주문하는 고객은 커피전문점에서는 가격할인, 패스트푸드점에서는 가격할인이나 추가상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환경부와 이들 업체간 1회용품 줄이기 협약은 이번이 세 번째다.
2002년과 2009년에 이미 두 차례에 걸쳐 같은 이름의 자발적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은 이전 협약이 갖는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인센티브 방식을 통일하고 인센티브에 대한 기업의 홍보책임을 추가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참여업체들이 노력하더라도 1회용품을 요구하는 고객이 많으면 협약은 다시 무용지물 논란에 빠질 수 있다”면서 “꼭 필요한 경우에만 1회용품을 요구하는 소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