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지난 3월 국내 5만6056대, 해외 33만2483대 등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한 38만8539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내수 부진과 공급 감소 등의 영향으로 국내공장의 생산·판매가 주춤했지만 해외공장은 호조를 이어가 전체판매는 작년보다 소폭 늘었다.
지난달 국내 시장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했다. 차종 별로는 아반떼가 8346대를 판매해, 3월 현대차 판매모델 중 가장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이어 쏘나타 8102대, 그랜저 7966대, 엑센트 2533대, 에쿠스 1472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3만1430대로 작년보다 10.4% 감소했다.
반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은 신차 싼타페가 7048대 팔렸고 투싼ix 3024대, 맥스크루즈 280대, 베라크루즈 363대를 등 모두 1만715대가 팔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3.6% 늘었다.
특히 지난달 출시한 대형SUV 맥스크루즈는 출시 첫 달 2700대가 계약되며 판매를 견인했다.
상용차는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는 작년보다 7.2% 감소한 1만1701대가 팔렸다.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2210대가 팔려 작년 대비 21.3%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3월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8만6633대, 해외생산판매 24만5850대를 합해 총 33만2483대를 판매해, 작년보다 1.0% 실적이 늘었다. 이는 작년보다 국내공장수출은 28.0% 감소, 해외공장판매는 17.8% 증가한 것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공장수출은 3월 주간연속2교대제 도입 이후 특근 미실시에 따른 공급 감소의 영향으로 실적이 줄었다”며 “반면 해외공장은 브라질 및 중국 3공장의 추가 가동과 미국, 인도, 러시아 등 대부분 공장이 호조세를 유지한 덕분에 판매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 1분기 국내 15만3756대, 해외 101만4134대를 합해 총 116만7890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