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일수록 라이터 매출이 증가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22일 담배와 라이터 판매를 비교한 결과, 담배 매출을 100이라 할 경우 라이터 판매가 2010년 3.07, 2011년 3.15, 2012년 3.21 등으로 꾸준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해 이번 달 21일까지 전체 라이터 매출도 전년대비 30.1%나 신장했다.
라이터 가격대로 보면 700원 이상 라이터는 오히려 13.5% 감소했으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600원 이하 라이터는 32.4% 증가했다.
세븐일레븐 측은 라이터 판매량이 증가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불황으로 각종 업소에서 고객들 대상으로 제공하던 판촉용 라이터의 유통이 크게 줄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호황일 때는 업소에서 비교적 단가가 높은 라이터를 홍보, 판촉용으로 고객들에게 많이 제공했다”며 “불황으로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단가가 저렴한 사탕이나 껌으로 대체하는 업소가 크게 늘어 오히려 담배 판매 대비 라이터의 판매가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