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진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의 향방을 가르는 긴급회의가 15일 열린다.
코레일은 30개 출자사가 모두 모이는 15일 용산사업 긴급회의에서 2000억원의 긴급자금을 우선 투입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사업정상화 방안을 제시하기로 했다.
코레일은 삼성물산·롯데관광개발 등 민간 출자사가 동의할 경우 디폴트 사태 후 만기가 돌아오는 모든 자산담보부어음(ABCP)을 원금으로 납부해 파산을 막을 계획이다.
코레일은 우선 지난 12일 52억원의 이자 만기를 못 맞춰 부도가 난 ABCP 원금 2000억원을 납부하고, 6월까지 순차적으로 돌아오는 나머지 대출 이자도 모두 부담하기로 했다.
대신 삼성물산이 입찰에서 따낸 랜드마크빌딩의 시공권 포기를 조건으로 내걸기로 했다. 이 경우 삼성이 투입한 전환사채(CB) 투자금 688억원은 돌려주기로 했다.
이를 통해 랜드마크빌딩을 포함한 총 10조원 규모 공사물량 중 20%만 건설 출자사에 배정하고, 나머지 80%는 공개 입찰을 실시해 사업성을 높일 방침이다. 이전에는 공사물량 전부를 건설출자사에 배정할 계획이었다.
코레일은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 이사회의 주도권 장악도 추진한다. 총 10명의 사업시행사 드림허브PFV 이사진 중 코레일 인사를 현재 3명에서 5명으로 늘리고, 민간 출자사는 현재 7명에서 4명으로 줄일 방침이다. 나머지 1명은 인허가권자인 서울시의 추천을 받을 계획이다.
코레일은 민간 출자사들이 오는 22일까지 이 같은 사업정상화 방안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파산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후 자사 소유의 용산차량기지를 중심으로 한 역세권 개발 방식으로 사업을 재편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