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가운데 KB생명과 삼성화재가 사회공헌 실적이 가장 우수한 반면 ING생명과 동부화재이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최근 회계연도 기준 3분기(지난해 10~12월) 경영실적과 함께 사회공헌 기부금액, 활동규모 등을 처음 공시했다.
공시 자료를 보면 생보사들은 502억원, 손보사들은 324억원을 사회공헌에 기부했다. 이는 당기순이익의 2.11%와 1.67%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당기순이익 대비 사회공헌 기부액 비율은 생보업계에선 KB생명(7.55%)과 삼성생명(5.42%)이, 손보업계에선 삼성화재(4.36%)와 한화손보(2.44%)가 높았다.
알리안츠생명, 롯데손보 등은 당기순손실을 냈는데도 4억원과 1억원씩 사회공헌 활동에 기부했다.
반면에 1526억원의 순이익을 낸 ING생명은 기부액이 2억원(0.13%)에 그쳤다. 미래에셋생명(0.39%)과 푸르덴셜생명(0.88%)도 사회공헌 비용이 미미했다.
업계 2위인 교보생명도 4380억원의 순이익을 냈지만 38억원(0.86%)만 기부했다.
삼성화재와 더불어 손보업계‘빅4’로 꼽히는 동부화재, 현대해상, LIG손보도 사회공헌에 인색했다.
3304억원 순이익을 낸 동부화재의 사회공헌 지출은 3억원(0.11%)에 불과했다. 현대해상(0.85%)과 LIG손보(0.85%)도 사회공헌 지출 비중이 1%에 못 미쳤다.
사실상 독점 체제인 서울보증보험(0.11%)과 코리안리(0.38%)도 사회공헌 비용은 적었다.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한 임직원의 평균 봉사시간이 가장 긴 보험사는 메리츠화재(8.62시간)와 라이나생명(6.53시간)이다.
가장 짧은 곳은 우리아비바생명(1.39시간)과 롯데손보(1.15시간)다. 영업정지나 매각 등 '풍파'를 겪은 그린손보와 에르고다음은 봉사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