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비 과다지출 부추기는 휴대폰 정액제

입력 2013-02-19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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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제공 데이터 반도 못써 … 요금제 개선 절실

#국내 한 이동통신사 ‘LTE 62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 회사원 정 씨는 매월 휴대폰 요금 고지서만 보면 한 숨이 난다. 매달 6만2000원의 통신비를 지출하면서도 해당 이통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음성과 데이터 서비스를 다 쓰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 씨는 휴대폰 구입 당시 이통사와 맺은 약정할인 요금 때문에 2년간 필요 이상의 통신비 지출을 해야할 처지가 됐다.

휴대폰 정액요금제가 통신비 과다지출을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액제’이란 메리트 때문에 가입을 하지만 막상 사용하다 보면 비싼 요금만 내고 할당된 서비스를 다 쓰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1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3G 및 LTE 휴대폰 이용자 1511명을 설문한 결과 3G ‘54 요금제’ 가입자의 월평균 음성통화 사용량이 기본 제공량의 74.3%, 문자서비스는 36.1%에 그쳤다.

LTE ‘62 요금제’ 가입자도 기본 제공량 중 음성 통화는 68%, 문자서비스는 28.6%, 데이터통신은 56.7%에 머물렀다. 응답자의 28.4%는 기본 제공량의 잔여분을 이월해주기를 원했으며 기본요금 인하(17.9%)와 맞춤형 요금제 다양화(15.7%)를 요구하는 의견도 많았다.

회사원 정 씨는 “LTE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기본요금이 기존 3G에 비해 많이 비싸졌고, 요금제에 할당된 서비스 제공량을 모두 사용하지 못해 통신비 부담이 늘고 있다”면서 “요금제를 바꾸고 싶지만 휴대폰 구입당시 이통사들이 할인을 조건으로 2년간 요금제를 바꿀수 없도록 지정해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하고 있다”고 하소연 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자신의 사용패턴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며 “업계에서 다양한 요금제를 내놓을 수 있도록 단말기 유통과 서비스가 차별화 돼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통계를 토대로 이동통신사업자에게 기본 제공량 잔여분의 이월 및 맞춤형 요금제 확대 등 요금 체계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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