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이 456만대를 기록, 8년 연속 세계 5위자리를 지켰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18일 지난해 세계 자동차생산 자료(해외생산은 현지국가에 포함)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는 456만대를 생산한 것으로 집계했다. 이는 8년 연속 세계 5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생산비중은 5.4%였다.
내수는 경기둔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고유가 등으로 전년대비 4.3% 감소한 141만대를 기록했다.
반면 수출은 신흥시장의 수요 회복세와 국산차의 지속적인 품질 및 신뢰도 향상 등으로 소폭 증가했다. 전년대비 0.6% 증가한 317만대로 사상최대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협회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글로벌 경기둔화와 일부 대도시의 등록제한 조치 등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4.6% 증가한 1927만대(세계 생산비중 22.8%)를 생산해 4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했다.
2위 미국은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증가와 폭스바겐과 기아의 신공장의 본격 가동 등으로 전년대비 19.3% 증가한 1033만대를 기록했다. 2007년 금융위기 이후 5년만에 1000만대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분석됐다.
일본은 생산량 3위를 차지했다. 동일본 대지진과 태국 홍수 등의 영향에서 벗어나 정부의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등으로 수요가 회복됐다. 전년대비 18.4% 증가한 994만대였다.
4위는 독일로 서유럽시장의 침체 탓에 전년대비 10.5% 감소한 565만대를 기록했다.
이밖에 인도가 6위, 브라질이 7위, 멕시코가 8위, 캐나다가 9위, 태국이 10위를 차지했다.
태국은 2011년 9월에 도입한 내수진작책과 홍수피해로 인한 수몰차량에 대한 대체수요가 발생해 전년대비 68.3% 증가한 245만대를 기록했다. 동시에 처음으로 10대 생산국에 진입했다. 스페인과 프랑스는 유럽 재정 위기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위축으로 10대 생산국에서 제외됐다.
한편 지난해 전세계 자동차 생산은 유럽재정 위기로 인한 서유럽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일본시장 회복과 신흥시장의 수요증가로 전년비 4.9% 증가한 8470만대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