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지난해 처음 실시한 ‘2012년 모바일 광고 산업통계 및 이용자 행태 조사’에 따르면 작년 모바일광고 시장규모는 2159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184% 증가했다. 또 올해 역시 전년 대비 93% 늘어난 416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방통위는 “지난해는 모바일·포털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검색광고 시장이 크게 성장(233.2%)한 반면, 2013년은 모바일광고 플랫폼 등을 활용한 디스플레이광고 시장의 성장(120.0%)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는 모바일광고 매체사의 매출이 크게 증가(243.9%)하며 광고대행사·플랫폼사·매체사 등 다양한 사업체 유형 중 매체사의 매출 규모(1291억원)가 가장 컸다. 반면 올해는 플랫폼 사업자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113.5%)하며 매출 규모면에서 매체사와 어깨를 나란히 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와 함께 모바일기기 이용자 246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용자 행태 조사결과, 다수의 이용자가 이미 모바일웹 DP(디스플레이), 검색광고, In-App(앱 내)광고 등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광고를 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광고를 유형별로 접해본 비율은 △모바일웹 DP광고가 92.3%로 가장 많았으며 △검색광고(91.5%) △텍스트광고(89.0%) △In-App광고(78.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광고를 접한 뒤 클릭해 내용을 살펴본 비율은 △모바일웹 DP광고(74.4%) △검색광고(72.9%) △In-App광고(70.5%) △텍스트광고(67.0%) 등의 순이었다.
방통위는 “이번 조사 결과가 정부의 정책수립 뿐 아니라 민간 기업체의 경영전략 수립과 효율적인 광고기획 및 집행, 학계·연구소 등의 학술연구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올해도 새로운 유형 광고에 대한 이용자 테스트 패널을 운영하고 온라인광고 법·제도 가이드북을 비롯한 인터넷·모바일광고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 활동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2012 모바일광고 산업통계 및 이용자 행태 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www.kisa.or.kr)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